메뉴

상록청소년수련관, 안산사이언스밸리 과학축제 개최

한양대학교 ERICA 캠퍼스에서 9월 16일~17일까지
“첨단 혁신도시 안산을 경험할 수 있는 안산사이언스밸리 과학축제로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참좋은뉴스= 관리자 기자] (재)안산시청소년재단(이사장 이민근) 상록청소년수련관(관장 신동원)은 다음달 16일부터 17일까지한양대학교 에리카(ERICA) 캠퍼스에서 ‘안산! 미래를 말하다’라는 슬로건으로 안산사이언스밸리(ASV) 과학축제를 개최한다고 지난 8월 24일 밝혔다.

 

상록청소년수련관에 따르면 올해로 제10회를 맞이하는 ASV 과학축제에서 관람객들은 안산의 과학기술을 한 곳에서 만날 수 있고, 더 젊은 첨단 혁신도시, 더 멀리 보는 미래 교육도시 안산을 경험할 수 있다.

 

특히 상록청소년수련관 측은 축제 행사장 전체를 축제 명칭‘ASV’의 철자를 따 ▲안산 과학기술의 현황과 미래를 한자리에 볼 수 있는 ‘Answer Zone’ ▲청소년의 노력으로 준비한 과학 콘텐츠 ‘Shine Zone’ ▲과학에 보고 듣는 재미를 더하는 ‘View Zone’ ▲대학생 공과과학 동아리가 운영하는 ‘Future Science Zone’으로 세분화해 관람객들이 다양한 프로그램과 홍보·이벤트를 즐길 수 있도록 기획했다.

 

먼저 ‘Answer Zone’에선 안산사이언스밸리기관 협의회와 안산인벤션 등 주관 및 후원기관 전시체험 프로그램과 생활과학교실 성과공유 활동을 즐길 수 있고, ‘Shine Zone’은 이공계 진로에 관심 있는 청소년들이 준비한 다양한 과학 콘텐츠로 구성돼있다.

 

‘View Zone’에선 대형로봇 타이탄공연, 생활과학교실 가족코딩캠프, 유스과학토론, 과학문화공연, 하늘그네등 참여자 모두가 체험하고 즐길 수 있는 볼거리가 제공된다.

 

주제존인 ‘Future Science Zone’에서는 대학생 공과과학동아리 존으로 로봇, 드론, 탄소중립의 체험프로그램이 진행될 예정이다.

 

유스과학토론, 과학문화공연 등 일부 프로그램의 경우 상록청소년수련관 홈페이지에서 사전예약을 받아 진행하며, 상록청소년수련관 홈페이지(sangnok.ansanyouth.or.kr) 또는 전화 문의(031-412-1731~4)로 확인할 수 있다.

 

신동원 상록청소년수련관장은 “안산시가 주최하고 상록청소년수련관, (재)경기테크노파크, 한양대학교 ERICA가 공동 주관하는 ASV 과학축제를 통해 시민들이 더 젊은 첨단 혁신도시, 더 멀리 보는 미래 교육도시 안산을 경험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정치

더보기
안산시의회 최찬규 의원, 사할린 동포 1세대 아카이빙 조속한 구축 필요
[참좋은뉴스= 관리자 기자] 최찬규 안산시의원(사동·사이동·해양동·본오3동)은 지난 11월 24일 열린 제300회 제2차 정례회 본회의에서 사할린 동포 1세대의 생애를 기록으로 보존하기 위한 아카이빙 사업의 조속한 추진을 촉구했다. 최찬규 의원은 5분 자유발언을 통해 사할린 동포의 이주가 일제강점기 강제동원과 노동력 수탈 등의 결과였으며, 해방 이후에도 귀국이 허용되지 않아 오랜 기간 고향으로 돌아오지 못했다고 설명했다. 현재 안산에는 약 900명의 사할린 동포가 거주하고 있으며, 1세대는 80~90대 고령층이다. 최찬규 의원은 정부와 안산시가 주거, 의료 등 정착 지원을 이어왔지만, 강제이주와 사할린 생활, 귀국, 정착에 이르는 생애 전 과정을 당사자의 목소리로 체계적으로 기록한 사업은 추진된 바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아카이빙 사업이 1세대 생애 보존과 지역 현대사 자료 확보, 정서적 회복 지원 등 다양한 측면에서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아카이빙은 단순 인터뷰가 아니라 영상, 음성, 문서 등 여러 방식으로 생애를 정리하는 공적 기록 작업이라는 점도 덧붙였다. 한편 안산시가 제출한 2026년도 본예산안에는 해당 사업이 반영되지 않았다. 최찬규 의원은 “정착

경제

더보기

문화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