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참좋은뉴스= 기자] 청주시 청년센터 청년뜨락5959는 청년의 시정 참여를 확대하고 실효성 있는 청년정책을 발굴하기 위해 ‘제8기 청주시 청년정책네트워크’ 위원을 모집한다고 26일 밝혔다.
청정넷은 청년이 직접 청년정책을 연구·제안하고, 시와 함께 정책을 논의하는 참여형 거버넌스 기구로, 청년의 의견을 시정에 반영하는 핵심 창구 역할을 수행해 왔다. 현재까지 총 7기에 걸쳐 운영되며 다양한 정책 제안과 현장 의견 수렴 활동을 이어왔다.
특히 제7기 청정넷은 청년 주거, 일자리, 복지·문화 등 다양한 분야에서 정책을 발굴해 총 12건의 정책 제안을 도출했다. 분과별 정책회의, 커뮤니티 파티, 결과보고회 등 활동을 통해 제안된 내용 중 일부는 청년센터 사업에 반영되는 성과로도 이어졌다.
이러한 성과를 바탕으로 출범하는 제8기 청정넷은 더 많은 청년이 참여할 수 있도록 문을 넓히고, 현장에서 체감할 수 있는 정책 발굴에 집중할 계획이다.
모집 대상은 청주시에 거주하거나 청주에서 활동 중인 19~39세 청년으로, 40명 내외를 선발한다. 청년정책 전반에 관심이 있고 정책 제안과 회의 활동에 성실히 참여할 수 있다면 누구나 지원할 수 있다.
선발된 위원은 2026년 2월부터 2028년 2월까지 2년간 △청년정책 발굴 및 제안 △청년 의견 수렴 △네트워크 활동 등에 참여한다. 예비위원으로 선발된 청년은 사전교육을 이수한 뒤 최종 위원으로 위촉되며, 위촉장 수여 및 위촉식은 향후 일정에 따라 진행될 예정이다.
활동 기간에는 분과회의, 커뮤니티 파티, 결과보고회 등 공식 활동이 운영되며, 회의 참석 시 소정의 회의비가 지급된다.
모집 기간은 오는 2월 8일까지다. 참여를 희망하는 청주지역 19~39세 청년은 청년센터 누리집 공고문에서 신청서류를 내려받아 작성해 전자우편으로 제출하면 된다.
장은성 청년센터장은 “청정넷은 청년이 정책의 수혜자가 아닌 정책의 주체로 참여하는 의미 있는 활동”이라며 “청년의 다양한 목소리가 청주시 정책에 반영될 수 있도록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청주시 청년센터 청년뜨락5959는 2025년부터 청주상공회의소가 청주시로부터 위탁받아 운영하고 있으며, 청년 일경험지원사업, 청년성장프로젝트, 청년도전지원사업 등 다양한 청년 지원사업을 통해 지역 청년의 성장을 돕고 있다.
[뉴스출처 : 충청북도 청주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