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제5회 영리더스포럼 제주, 성공적으로 마무리

  • 등록 2025.12.01 18:31:45
  • 조회수 1

11월 27~28일 제주한라대에서 진행

 

[참좋은뉴스= 기자] ‵격변의 시대, 청년이 준비하는 미래′를 주제로 지난 27~28일 열린 ‵제5회 영리더스포럼, 제주′가 성황리에 막을 내렸다.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이사장 직무대행 곽진규, 이하 JDC)가 주최한 이번 포럼에서는 차세대 리더 육성과 글로벌 교류·협력 활성화를 위한 핵심 프로그램으로 4개의 세션과 2개의 스폐셜 세션 및 부대행사가 열렸다.

 

포럼 첫째날은 ‵변화의 물결 속, 청년의 도전과 미래 설계′를 주제로 진행됐다. 박태웅 녹서포럼 의장이 기조 연설을 맡아 포럼의 문을 열었다. 박의장은 AI 시대 급격한 변화 속에서 청년들이 직면한 도전과 기회에 대해 얘기하며, 개인적・사회적 차원에서 대응할 수 있는 미래 전략을 제시했다.

 

이어진 리더 세션에서는 조정원 LG AI 연구원 책임 변호사, 손해인 K-AI 기업 업스테이지 부사장, 윤승림 뮤직비디오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백영재 인류학자 등이 AI 패러다임, 혁신, 창의, 커리어 설계까지 청년이 당장 고민해야할 미래 전략을 집중적으로 다뤘다.

 

올해 처음 신설된 ‵YLF 영리더 어워즈′ 시상식이 이날 오후 열렸다. 제주의 공존・지속가능성・문화 가치의 세계적 확산에 기여할 청년 리더로 귤메달 양재현 대표가 선정됐다. 양 대표는 전통 농업 기반을 넘어선 독창적인 로컬 비즈니스 모델을 구축함으로써 제주 농업이 가질 미래 가능성을 제시한 혁신가로 인정받았다.

 

28일에는 ‵글로벌 격변 속, 청년이 만드는 연대와 지속 가능성′을 주제로 세션이 열렸다.

 

김현철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교수, 문정인 연세대학교 제임스 레이니 석좌교수, 세계적 베스트셀러 '한권으로 읽는 101개국 101가지 핵심 키워드' 저자 만딥라이(Mandeep Rai), 강금실 지구와 사람 공동대표, 문대림 국회의원, 김승일 모두의연구소 대표 등이 리더 세션 연사로 참석하여 공동체・세계정세・글로벌 리더십・기후위기・사회혁신・시민참여 등 각 분야의 핵심 이슈와 전망을 심도있게 제시했다.

 

이날 오후에는 청년이 스스로 의제를 제안하는 청년 연사 세션이 진행됐다. 청년 연사 패널 토크와 아이디어 토론 세션이 열렸다. 변화하는 사회 속에서 청년들이 직면하는 고립과 연결・세대 갈등・기후위기 등 문제를 현장 경험을 바탕으로 토론하고 실천 방안을 모색하는 시간을 가졌다.

 

곽진규 JDC 이사장 직무대행은 “청년 리더 여러분이 직접 무대에서 자신의 언어로 우리의 미래를 제시했다는 점이 가장 인상적이었다”며 “오늘 보여준 새로운 실천 아이디어가 내일의 의미 있는 변화를 만들어 낼 것이라 확신한다”고 폐회인사를 전했다.


[뉴스출처 :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


정치

더보기
안산시의회 최찬규 의원, 사할린 동포 1세대 아카이빙 조속한 구축 필요
[참좋은뉴스= 관리자 기자] 최찬규 안산시의원(사동·사이동·해양동·본오3동)은 지난 11월 24일 열린 제300회 제2차 정례회 본회의에서 사할린 동포 1세대의 생애를 기록으로 보존하기 위한 아카이빙 사업의 조속한 추진을 촉구했다. 최찬규 의원은 5분 자유발언을 통해 사할린 동포의 이주가 일제강점기 강제동원과 노동력 수탈 등의 결과였으며, 해방 이후에도 귀국이 허용되지 않아 오랜 기간 고향으로 돌아오지 못했다고 설명했다. 현재 안산에는 약 900명의 사할린 동포가 거주하고 있으며, 1세대는 80~90대 고령층이다. 최찬규 의원은 정부와 안산시가 주거, 의료 등 정착 지원을 이어왔지만, 강제이주와 사할린 생활, 귀국, 정착에 이르는 생애 전 과정을 당사자의 목소리로 체계적으로 기록한 사업은 추진된 바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아카이빙 사업이 1세대 생애 보존과 지역 현대사 자료 확보, 정서적 회복 지원 등 다양한 측면에서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아카이빙은 단순 인터뷰가 아니라 영상, 음성, 문서 등 여러 방식으로 생애를 정리하는 공적 기록 작업이라는 점도 덧붙였다. 한편 안산시가 제출한 2026년도 본예산안에는 해당 사업이 반영되지 않았다. 최찬규 의원은 “정착

경제

더보기
안산시소상공인연합회 2021년 정기 총회 및 표창장 수여
경기도 안산시 소상공인연합회(회장 이영철)는 지난 2월 23일 오후 2시 고잔동 671-2 소재 사무실에서 코로나 19로 인하여 미리 방역을 마치고 수칙을 준수하여 임원들만 모인 자리에서 언택트(Untact) 줌 방식으로 2021년 정기 총회 및 표창장 수여식을 가졌다. 이날 총회는 김효정 주임의 사회로 진행되었으며, 이영철 회장이 2021년 신임 임원들 소개와 개회사를 시작으로 진행되었다. 이 회장은 개회사를 통하여 “코로나 19로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꿋꿋하게 생업에 종사하시면서 우리 안산 소상공인연합회를 지지해주시는 회원사 대표님들께 진심으로 감사를 드립니다. 우리 안산소상공인연합회는 소상공인의 경제적 지위 향상과 국민경제의 균형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그 한 예를 들어 홈페이지를 통한 회원사 대표님들에게 서로 돕는 안산소상공인이 되자는 취지로 작년부터 소상공인들의 애로사항과 건의사항 또한 불공정한 피해를 신속하게 전달하여 소상공인의 경영에 장애가 되는 법과 제도를 고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코로나 19 재난으로 빠르지는 않지만 모든 분들의 노력으로 아주 천천히 발전해 나가고 있습니다. 어려울 때일수록 안 산소상공인들께서는 서로 돕고 협

문화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