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살맛나는 생생도시 안산 위해 달려온 3년…대한민국 지방자치 선도

윤화섭 시장 “언제나 당당하고 굳건하고 끝까지 시민 위해 헌신”

 

[참좋은뉴스= 최성진 기자]

 

‘시민 모두의 삶이 빛나는 생생도시’ 구현을 위해 쉼 없이 달려온 민선7기 안산시가 지난 3년을 뒤로하고 새로운 1년을 시작한다.

 

윤화섭 안산시장은 5일 유튜브를 통해 “민선7기 안산시는 과거 체험하지 못했던 정책으로 대한민국 지방자치를 선도해왔다”며 지난 3년의 성과와 함께 앞으로의 비전을 시민에게 보고했다. 민선7기 안산시는 새로운 1년 동안 ▲초지역세권 ▲주거복지 ▲안심보육에 행정력을 집중하는 한편, 74만 안산시민의 염원인 ‘5도(道)6철(鐵)’ 시대 실현을 위해 전력투구한다.

 

올해로 3주년을 맞은 민선7기 안산시는 100대 공약 112개 세부과제의 95.6%를 정상 추진하며 시민과의 약속을 지키고 있고, 이에 힘입어 올해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가 주관한 전국 기초단체장 평가에서 최고 등급인 ‘SA등급’을 받는 영예를 안았다.

 

 

 

‘살맛나는 생생도시 안산’ 실현 위해 달려온 3년

시민 공감 안산형 복지정책

 

민선7기 안산시는 2018년 7월 출범 이후 3년 동안 시민을 중심으로 한 획기적인 정책을 도입해왔다.

복지 및 산업경제, 교통안전 등 다양한 분야에서 눈에 띄는 성과를 내고 있는 안산시는 특히 복지 분야에서 ‘안산이 하면 대한민국 표준이 된다’는 말을 입증해냈다. 전국 최초로 시행한 ▲대학생 본인부담 등록금 반값지원 ▲임신부 100원 행복택시 ▲코로나19 대응 외국인 주민 생활안정지원금 지급 ▲외국인 아동 유아학비 지원 등이 대표적이다.

 

교육비 경감과 지역교육 발전을 위해 전국 최초로 시행 중인 대학생 본인부담 등록금 반값지원은 안산시를 시작으로 경기지역 다른 지자체로 확대되고 있다. 시는 지난해 1학기부터 올 1학기까지 모두 3학기 동안 학생 4천494명(누적)에게 모두 28억4천만 원을 지급, 1인당 학기당 최대 100만 원, 평균 63만2천 원을 지급했다. 지원 대상은 지난 한 해 국민기초생활수급자·장애인 학생·다자녀 가정 자녀 등 1단계에서, 올 1학기는 2단계(차상위계층·법정 한부모 가정)로 늘었고, 2학기부터는 3단계(소득 6분위까지)로 확대된다.

 

임신부가 안전하고 편리하게 산부인과 진료를 볼 수 있도록 도입된 ‘임신부 100원 행복택시’는 2019년 5월 첫 시동을 건 이후 2년 동안 1만3천여 건 운행되며 시민의 삶에 정착했다.

 

외국인 아동 유아학비 지원 정책 역시 안산시에서 첫 시행한 이후 올해부터 교육당국 차원에서 경기지역 3개 지자체로 확대돼 시범 운영 중이며, 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가 최근 필요성을 언급하며 전국으로 확대될 조짐도 보이고 있다.

 

시는 아울러 올해 초 임산부와 신생아의 건강한 출산과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전국 최초로 상해보험을 지원하는 ‘품안애(愛) 상해 안심보험’을 시행하며 새로운 기준을 마련하기도 했다.

 

이밖에도 시는 3년여 만에 국공립 어린이집을 21개소에서 41개소로 2배가량 확충했으며, 다자녀가정 기준을 기존 셋에서, 둘로 변경하기 위한 방안을 추진하며 선도적인 복지도시로 거듭나고 있다.

 

앞서 코로나19 극복을 위해 도입한 안산시 생활안정지원금은 전국 최초로 내·외국인 주민을 차별하지 않고 지급하며 기준을 마련했고, 이러한 시의 포용정책은 아시아 국가에서 두 번째이자, 전국 최초로 유럽평의회로부터 상호문화도시로 선정된 것을 재차 입증하기도 했다.

 

 

첨단기술 중심으로 시(市) 품격 높인다

 

지난 40여년 국내 제조업을 이끈 안산시는 4차 산업혁명 거점지로 변모하고 있다. 민선7기 안산시 출범 이후 신산업 투자에 4조8천억 원 규모를 유치하면서, 다가오는 미래에 희망을 더하고 있다. 시는 현재 1만여 개 기업이 입주한 안산 스마트허브와 안산사이언스밸리(ASV)를 중심으로 한 대개조를 예고하고, 가시적인 성과를 내고 있다.

 

안산 스마트허브가 민선7기 취임 첫 해 청년친화형 산업단지로 선정된 이후, 스마트 선도 산업단지(2019년)로도 지정됐으며, ASV 일대에서는 강소연구개발특구가 조성돼 1년여 사이 2조3천억 대 매출과 60건의 기술이전을 기록하며 관내 기업의 혁신을 돕고 있다.

 

특히 캠퍼스 혁신파크 사업부지에 들어서는 카카오 데이터센터와 아직 사업부지를 확정하지 않았지만 8천억 원 규모의 투자가 예상되는 KT 데이터센터는 안산을 4차 산업혁명의 핵심 산업인 데이터 산업의 전략적 요충지로 자리매김 시켰다. 또한 강소연구개발특구와 연계해 데모공장 및 테스트베드, 각종 연구개발 지원 기능 시설이 구축되는 스마트제조혁신센터도 2023년 가동을 목표로 사동90블록에 조성되고 있다.

 

지난 5월 착공식으로 사업 시작을 알린 ‘수소시범도시’를 비롯한 ‘신재생에너지 산업특구’를 통해 신재생에너지 분야에서도 선두주자임을 알린 안산시는 ‘안산에너지 비전 2030’ 달성에 한 걸음 더 다가서고 있다.

 

 

서해안 교통 허브도시로 자리매김

 

안산시는 74만 안산시민의 염원인 ‘5도(道)6철(鐵)’ 시대 실현을 위해 모든 행정력을 집중하고 있다.

 

마지막 남은 과제인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C노선 안산연장만을 남겨놓은 상황으로, 이 사업 협상대상자인 현대건설 컨소시엄과 긴밀한 협의를 진행하고 있다. GTX C노선은 서울 접근성이 떨어진다는 지적을 받아온 안산시에 반드시 필요한 시설이다. 서울 강남권까지 30분이면 이동할 수 있는 GTX C노선까지 운행을 확정짓게 된다면, 안산시는 명실상부 수도권 서남부권을 넘어 서해안 최고의 교통허브도시로의 자격을 갖게 될 것으로 전망된다.

 

민선7기 안산시는 GTX C노선 외에도, 신안산선 착공을 시작으로 인천발 KTX직결사업도 추진 중이다. 특히 대내적으로는 40여년만의 기존 X자형 기반의 격자형으로 운영된 버스체계에 3개의 도심 순환버스 노선을 도입해 시민의 교통편의를 획기적으로 높였다.

 

현재 남부권, 서부권이 개통됐으며 조만간 동부권 개통을 통해 안산시 어디서든지 10분이면 가까운 철도역사로 이동할 수 있게 된다. 이와 더불어 만 65세 이상 어르신 가운데 기초생활수급자를 대상으로는 무상버스를 도입하며 시민 중심의 교통정책을 추진 중이다.

 

민선7기 안산시의 새로운 1년 키워드는?

초지역세권·주거복지·안심보육

 

지금으로부터 3년 뒤인 2024년이면 신안산선과 인천발KTX가 안산시에서 운행될 예정이다. 새로 개통되는 2개의 철도와 안산선(4호선)·서해선·수인선 등 3개의 철도는 모두 초지역을 지나게 된다.

 

민선7기 안산시는 초지역세권 개발 사업이 민선8기 시작과 함께 첫 삽을 뜰 수 있도록 세부적인 청사진을 그려놓는다는 구상이다. 가칭 ‘5G 메타시티’라는 이름이 붙여진 초지역세권 개발사업은 모든 이익을 74만 안산시민이 누릴 수 있도록 추진될 예정이며, 안산시 품격을 보다 높일 것으로 기대된다.

 

5개의 철도망교통망을 중심으로 문화콘텐츠와 상업, 교육 등 시설이 집약돼 서울은 물론, 전국 각지와 입체적으로 연결될 이곳은 안산의 랜드마크로 자리 잡을 것으로 전망이다. 또한 주거복지를 한층 더 높이기 위한 방안으로 ‘안산형 주택’ 모델을 도입한다. 이 모델은 안산시에서 시행하는 모든 공공주택사업의 분양원가를 투명하게 공개하고, 분양에서 발생하는 모든 수익은 다시 주택사업에 투입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핵심 내용으로 한다. 모든 수익이 거주자에게 투입되는 만큼, 안산형 주택 모델이 도입되는 주거공간은 끝없는 품질개선을 통해 ‘명품 주거공간’으로 거듭날 것으로 기대된다.

 

시는 수도권 3기 신도시 장상·신길2 공공택지에 이 모델을 적용하며, 정치권과 함께 추진하는 ‘누구나집’ 정책도 선도적으로 도입한다. 누구나집 정책은 분양가의 10%로 거주하며, 10년 후에는 소유할 수 있다는 것이 내용이다.

 

‘아이 낳고 살기 좋은 도시’ 만들기 위해 출산정책 개선에 최선을 다해온 민선7기 안산시는 새로운 1년 동안 안심보육 시스템을 보다 강화해 나간다.

 

우선 보다 양질의 국공립 어린이집 보육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상향평준화할 수 있는 방안으로 채용시스템을 개선해 나간다. 학부모, 숙련 보육교사, 어린이 전문가 등 100명으로 구성된 채용위원회를 구성해 국공립 어린이집 보육교사 채용시험에 면접관으로 참여토록 할 계획이다. 어린이집 관계자와 학부모 의견을 수렴해 실행방안을 만들어가며, 민간 어린이집도 자율적으로 참여토록 한다는 구상이다.

 

또한 기존 CCTV에 인공지능 기술을 접목시켜 어린이집 내 아동의 아동학대를 근절한다는 방침이다. 전문 관리업체가 관리하는 CCTV를 통해 학대가 의심되면 시 관련 부서 및 어린이집 원장에게 즉시 통보하는 방식으로 아동학대를 원천봉쇄한다. 시립어린이집 3개소에서 시범운영을 시작으로 점차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여기에 코로나19 사태를 계기로 비대면, 실내 활동이 중요시 된 만큼, 증강현실 기술이 접목된 첨단기기를 보급해 아이들의 실내 놀 거리도 확산시켜 나간다. 놀이와 학습을 접목시킨 유아교육 콘텐츠 ‘스포디(스포츠+스터디)’가 그 주인공으로, 아이들은 실내에서도 야외에서 놀 듯 공부와 놀이를 함께 즐길 수 있게 된다.

 

이밖에도 시는 전국에서 가장 많은 외국인이 거주하는 특성을 반영하고, 자치분권 2.0시대를 대비한 ‘상호문화 특례시’를 적극 추진하며 ‘살맛나는 생생도시 안산’을 위해 힘껏 뛰어간다.

 

윤화섭 안산시장은 “앞으로 1년, 다가올 민선8기, 나아가 ‘1천년 안산’의 초석을 닦는다는 각오로 언제나 당당하고 굳건하게 끝까지 시민 여러분께 헌신하겠다”고 말했다.


정치

더보기
‘서울’, ‘빈의자’ 부른 가수 장재남, 무소속 7번 홍장표 격려 방문
[참좋은뉴스= 최혁 기자] ‘종로에는 사과나무를 심어보자’로 유명한 노래, ‘서울’을 부른 장재남 가수가 지난 4월 6일 월피동 다농마트에 위치한 안산시(을) 무소속 홍장표 후보 선거사무실인 행운캠프를 방문했다. 전남 장성이 고향인 장재남 가수는 캠프에 모인 홍장표 지지자들에게 “자신의 족보를 본인보다 더 잘 알고 있다”며 “관심과 사랑에 대단히 감사하다.”고 말했다. 캠프에 모인 지지자들은 “어제가 식목일이었는데, 안산에도 사과나무를 심고 감나무도 심어 그 길에서 꿈을 꾸며 걸어가고 싶다. 사과와 감이 익을 무렵 사랑도 익어갈 것이다.”면서 “아시아의 빛이 되어 솟아오르는 세계 속의 안산이 될 것이다. 거리마다 푸른 꿈이 넘쳐흐르는 아름다운 안산을 사랑하고 만들 것”이라며 열렬히 환호했다. 이후 저녁 7시경 장재남 가수는 상록수역에 정차 된 유세차량에 올라 “무소속 기호7번 홍장표 후보를 응원하기 위해 왔다. 홍장표 후보를 잘 알고 있어 이런 사람이 국회의원이 돼야 한다고 생각한다. 준비된 사람, 검증된 사람, 능력이 있는 사람이 일을 해야 지역발전에 힘이 된다. 검증된 일꾼 준비된 사람이 바로 홍장표 후보라고 믿기 때문에 감히 안산시민 여러분 앞에 서게

경제

더보기

문화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