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햇살가득한사회적협동조합, 제2차 정기총회 개최

최완열 이사장, “안전한 보금자리 되도록 더 힘내겠다”

 

[참좋은뉴스= 김태형 기자] 햇살가득한사회적협동조합(이사장 최완열)이 지난 2월 18일 월피동에 위치한 제일행복한지역아동센터에서 제2차 정기총회를 개최했다. 이번 총회를 통해 ‘2022년 사업 결과 및 결산서’ 안건과 ‘2023년 사업 계획 및 예산’ 안건이 조합원들의 동의로 가결됐다.

 

최완열 이사장은 인사말을 통해 “조합원께 감사의 마음을 담아 환영한다”며 “오늘은 지역아동센터 관련 이야기를 좀 하고자한다. 2007년 초부터 아이들을 위한 공부방을 운영하기 위해 먼저 하고 있는 분들을 찾아다녔다. 어둡고 깨끗하지 않은 곳이 많았다. 지금의 자리를 2007년 9월에 보증금 3천, 월 60만원에 계약해 바닥에 보일러를 깔아 따뜻하게 하고, 형광등을 많이 달아 밝게 인테리어를 했다. 그리고는 2007년 12월 아동모집을 한 후 운영하다가 2008년 1월 7일에 개소식을 했다”고 센터 개설 과정을 설명했다.

 

이어서 “첫 해에는 국가 지원 없이 운영하다 다음 해부터 월 70만원씩 지원이 있었고, 그 다음 해부터 매년 조금씩 증액돼 지금은 일정 부분 현실화 됐다. 그나마 다행스럽게도 작년까지 최저임금을 받던 종사자 분들이 올해부터 호봉이 반영되었다”며 “초기 운영할 때는 엄마들이 출근하며 아이를 8시에 보내면 문 열었고 퇴근 할 때 데려갈 수 있도록 늦게까지 돌보았다. 토요일, 공휴일, 국경일에 놀이동산, 공연장, 체험관, 지자체 행사장, 공원, 호수, 바다 등으로 아이들을 데리고 다니며 보다 많이 보고 느낄 수 있도록 했었다. 그러나 지역아동센터 평가제로 인한 노동법 적용으로 하루 8시간, 주5일 운영으로 9시에 문을 열고 오후 6시에 문을 닫아야 했으며 토요일 운영도 자유롭게 할 수 없었다”고 센터 운영에 어려움을 토로했다.

 

끝으로 “지역아동센터 평가 지표가 ‘시설투명성/공정성 → 아동보호/성보호 → 아동인권 → 아동권리’로 변하면서 평가와 지도점검을 위한 각종 서류가 많아져 아이들 돌보는 시간보다 행정 하는 시간이 많아졌다. 더욱 안타까운 것은 작은 사회복지시설 법인화 정책으로 사회적협동조합을 만들면서 일 폭탄을 맞았다”며 “센터 내에서도 행정 일에 치여 돌봄 공백이 생길 정도다. 안타까움은 크고 재미는 많이 줄었다. 그럼에도 우리 아이들을 위해 늘 기도한다. 아이들에게 안전한 보금자리가 되어줄 수 있도록 더 힘내고자 한다. 조합원 여러분께서 함께 해주셔서 감사하다”고 인사말을 마쳤다.


정치

더보기
국민의힘 안산(병) 김명연 후보, 22대 국회의원선거 후보자 등록 마쳐
[참좋은뉴스= 관리자 기자] 국민의힘 안산(병) 김명연 후보가 지난 3월 21일 제22대 국회의원선거 후보자 등록을 마쳤다고 밝혔다. 지난달 19일, 일찍이 안산(병) 단수 후보로 확정된 김명연 전 의원(19·20대)은 후보에 등록하며 3선 도전을 다시 한 번 알렸다. 김명연 후보는 안산의 인구 증가와 지역 경제의 미래 먹거리를 발굴하기 위한 핵심 공약(Vision 4)을 발표하며 일자리·사람·돈이 모이는 안산, ‘신(新)안산 시대’를 열기 위한 초석을 다져 왔다. 김 후보의 안산 재도약 프로젝트인 V4 공약에는 ▲현대·기아차 친환경 자동차 생산 공장 유치 ▲안산 거주 청년·신혼부부 우선 주택 2만 호 공급 ▲복합문화쇼핑몰 ‘안산 스타필드’ 유치 ▲반도체특성화고등학교·경기안산국제학교 유치 등 산업혁신·주거환경·생활인프라·교육 분야를 망라한 굵직한 사업이 포함돼 있다. 김명연 후보는 “문재인 정권을 지나면서 안산 인구가 6만여 명이 빠져 나갔다. 오죽하면 국회의원 선거구가 줄어들었겠냐”며 “지금 안산은 골든타임이다. 안산을 모르는 곳이 없는 ‘찐안산 사람’이자 여러 당·국회직을 맡아 위기를 헤쳐 나간 경험으로 안산시민이 기대할 수 있는 일꾼, 어려울 때 기댈

경제

더보기

문화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