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제7회 거제시 주민자치위원 한마음대축제, 제12회 거제시 주민자치센터 프로그램 발표회 개최

  • 등록 2025.10.23 18:31:36
  • 조회수 1

수양동 ‘신나는 고고음악 장구팀’ 빅하트상(최우수) 수상

 

[참좋은뉴스= 기자] 거제시는 지난 22일 거제스포츠파크 국민체육센터에서 거제시주민자치연합회(회장 여철근) 주관의 ‘제7회 거제시 주민자치위원 한마음대축제 및 제12회 거제시 주민자치센터 프로그램 발표회’를 성황리에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주민이 주인이 되는 진정한 주민자치 구현과 주민 간 화합과 소통의 장 마련을 위해 열렸으며, 거제시 18개 면·동 주민자치회 위원을 비롯해 주민자치센터 프로그램 수강생, 시민 등 500여 명이 참석했다.

 

행사는 제7회 경상남도 주민자치박람회 우수동아리 경연대회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한 아주동 ‘아주다스’팀의 식전공연을 시작으로 ▲명랑운동회 ▲기념식 ▲프로그램 발표회 ▲축하공연 순으로 진행됐다.

 

특히 프로그램 발표회에서는 각 면·동 주민자치센터의 프로그램 수강생들이 그동안 갈고닦은 실력을 무대에서 선보이며 관객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었다.

 

18개 팀이 열띤 공연을 펼친 결과 수양동 ‘고고음악 장구팀’이 빅하트상(최우수)의 쾌거를 이루며 거제시를 대표해 내년 경상남도 주민자치박람회 우수동아리 경연대회에 참가할 수 있는 자격을 얻었다.

 

변광용 거제시장은 축사를 통해 “오늘 행사는 주민 스스로가 참여하고 만들어가는 주민자치의 진정한 의미를 되새기는 뜻깊은 자리”라며 “앞으로도 주민과 함께하는 주민자치가 더욱 확산될 수 있도록 행정적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여철근 주민자치연합회장은 “행사를 통해 다양한 주민자치센터 프로그램 의 성과를 공유하고 위원들간 서로의 노하우를 나누며 발전 방향을 모색하는 계기가 됐으면 좋겠다”며 “앞으로도 주민자치회와 주민자치센터 프로그램 운영의 활성화를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이날 현장에서는 거제시주민자치연합회에서 지역사랑 실천의 일환으로 쌀 50포대(500kg)를 기부하는 뜻깊은 행사도 함께 진행됐다. 이 쌀은 면·동과 사회복지과를 통해 지역사회 어려운 이웃에게 전달되어 주민자치회가 지역사회에 기여하는 따뜻한 마음을 보여주었다.

 

거제시주민자치연합회는 지역의 다양한 프로그램 교류와 주민참여 기반 확산을 위해 매년 한마음대축제를 이어오고 있으며 지역 공동체의 결속과 주민자치 활성화에 중추적 역할을 하고 있다.


[뉴스출처 : 경상남도거제시]


정치

더보기
‘416 기억저장소’ 세계기록유산 첫 관문 통과
[참좋은뉴스= 관리자 기자] 경기도의회 건설교통위원회 강태형 의원(더불어민주당, 안산5)은 세월호 참사 ‘416 기억저장소’가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 등재를 위한 첫 관문을 통과했다는 소식을 접하고 깊은 감회를 전했다. 강 의원은 “전명선 관장님을 비롯한 유가족들로부터 이 소식을 듣고 가슴이 뜨겁게 일렁였다”며 “416 기억저장소의 세계기록유산 등재는 단순히 참사의 기록을 보존하는 것을 넘어, 무고하고 안타까운 어린 생명들을 잃은 그날의 눈물과 절규를 인류가 함께 기억하고 품겠다는 간절한 약속”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이 등재 추진은 우리 사회가 다시는 같은 비극을 허락하지 않겠다는 희망의 선언이기도 하다”며 “아이들의 꿈과 목소리가 영원히 지워지지 않도록, 그리고 전 세계가 함께 기억하고 교훈을 나눌 수 있도록 반드시 완수해야 할 과제”라고 말했다. 또한 강 의원은 내년 예정된 최종 등재 심사에 대해서도 “좋은 소식이 이어질 수 있기를 간절히 바란다”며 “경기도의회 역시 세월호 참사의 아픔을 함께 기억하고, 안전한 사회를 만드는 데 끝까지 힘을 보태겠다”고 다짐했다. 416 기억저장소는 세월호 참사의 기록물과 기억을 보존하기 위해 설립된 공간으로, 유가족과

경제

더보기

문화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