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김해 화포천으로 오세요” 물억새 은빛 물결 향연

  • 등록 2025.11.04 10:30:04
  • 조회수 0

멸종위기종 저어새·재두루미·큰기러기 관찰 생태경관 풍성

 

[참좋은뉴스= 기자] 가을빛으로 물든 김해 화포천 일대가 은빛 물억새로 출렁이며 전국 관광객의 발길을 사로잡고 있다.

 

국내 최대 하천형 배후습지인 화포천습지는 이맘때면 수십만 평에 달하는 물억새 군락이 장관을 이루며, 햇살 아래 반짝이는 은빛 물결과 푸른 하늘이 어우러져 ‘김해의 가을’을 대표하는 풍경으로 손꼽힌다.

 

화포천습지는 생태적 가치가 높은 지역으로 김해가 국제적인 람사르 습지도시로 인정 받는 계기가 되었으며, 조류와 수생식물 등 800여 종의 생물이 함께 살아가는 생명의 터전이다.

 

최근에는 천연기념물 재두루미가 지난해에 이어 또다시 찾아왔으며, 멸종위기 야생동물 1급인 저어새와 2급인 노랑부리저어새 30여 마리가 군락을 이루어 관찰되는 등 생태 경관이 한층 풍성해졌다.

 

특히 화포천 일대는 철새를 관찰할 수 있는 탐조 포인트가 다양하게 마련되어 있어, 사진 애호가들에게도 놓칠 수 없는 명소로 각광받고 있다.

 

지난 10월 15일 개관한 화포천습지 과학관은 아이들과 함께 즐길 수 있는 체험형 공간으로, 습지 생태계의 소중함을 배우며 자연을 가까이에서 느낄 수 있는 인기 명소로 떠올랐다.

 

과학관에는 생태전시실, 탐조전망대, 실내놀이터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마련되어 있으며, 주말이면 1천 명이 넘는 가족 단위 방문객이 찾고 있다.

 

김해시는 가을 행락철을 맞아 방문객 편의를 위해 산책로와 안내 표지판을 정비하고 있으며, 람사르 습지도시 인증을 계기로 ‘생태도시 김해’ 브랜드 구축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김해시 관계자는 “화포천은 물억새의 은빛 물결과 함께 멸종위기종이 찾아오는 생태의 보고이자, 도심 가까이에서 자연을 만날 수 있는 특별한 공간”이라며 “가을이 깊어가는 지금, 가족과 함께 김해 화포천을 찾아 자연이 선사하는 평화와 생명의 숨결을 느껴보시길 바란다”고 전했다.


[뉴스출처 : 경상남도 김해시]


정치

더보기
안산시의회 최찬규 의원, 사할린 동포 1세대 아카이빙 조속한 구축 필요
[참좋은뉴스= 관리자 기자] 최찬규 안산시의원(사동·사이동·해양동·본오3동)은 지난 11월 24일 열린 제300회 제2차 정례회 본회의에서 사할린 동포 1세대의 생애를 기록으로 보존하기 위한 아카이빙 사업의 조속한 추진을 촉구했다. 최찬규 의원은 5분 자유발언을 통해 사할린 동포의 이주가 일제강점기 강제동원과 노동력 수탈 등의 결과였으며, 해방 이후에도 귀국이 허용되지 않아 오랜 기간 고향으로 돌아오지 못했다고 설명했다. 현재 안산에는 약 900명의 사할린 동포가 거주하고 있으며, 1세대는 80~90대 고령층이다. 최찬규 의원은 정부와 안산시가 주거, 의료 등 정착 지원을 이어왔지만, 강제이주와 사할린 생활, 귀국, 정착에 이르는 생애 전 과정을 당사자의 목소리로 체계적으로 기록한 사업은 추진된 바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아카이빙 사업이 1세대 생애 보존과 지역 현대사 자료 확보, 정서적 회복 지원 등 다양한 측면에서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아카이빙은 단순 인터뷰가 아니라 영상, 음성, 문서 등 여러 방식으로 생애를 정리하는 공적 기록 작업이라는 점도 덧붙였다. 한편 안산시가 제출한 2026년도 본예산안에는 해당 사업이 반영되지 않았다. 최찬규 의원은 “정착

경제

더보기
안산시소상공인연합회 2021년 정기 총회 및 표창장 수여
경기도 안산시 소상공인연합회(회장 이영철)는 지난 2월 23일 오후 2시 고잔동 671-2 소재 사무실에서 코로나 19로 인하여 미리 방역을 마치고 수칙을 준수하여 임원들만 모인 자리에서 언택트(Untact) 줌 방식으로 2021년 정기 총회 및 표창장 수여식을 가졌다. 이날 총회는 김효정 주임의 사회로 진행되었으며, 이영철 회장이 2021년 신임 임원들 소개와 개회사를 시작으로 진행되었다. 이 회장은 개회사를 통하여 “코로나 19로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꿋꿋하게 생업에 종사하시면서 우리 안산 소상공인연합회를 지지해주시는 회원사 대표님들께 진심으로 감사를 드립니다. 우리 안산소상공인연합회는 소상공인의 경제적 지위 향상과 국민경제의 균형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그 한 예를 들어 홈페이지를 통한 회원사 대표님들에게 서로 돕는 안산소상공인이 되자는 취지로 작년부터 소상공인들의 애로사항과 건의사항 또한 불공정한 피해를 신속하게 전달하여 소상공인의 경영에 장애가 되는 법과 제도를 고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코로나 19 재난으로 빠르지는 않지만 모든 분들의 노력으로 아주 천천히 발전해 나가고 있습니다. 어려울 때일수록 안 산소상공인들께서는 서로 돕고 협

문화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