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안산시 사동, 제21회 전국주민자치회박람회 장려상 수상

 

지난 11월 10일부터 12일까지 열린 제21회 전국주민자치박람회에서 안산시 사동이 우수사례로 선정됐다.

 

부산벡스코에서 열린 전국주민자치박람회는 주민자치 우수사례를 발굴·확산하기 위해 매년 개최되는 행사로 행정안전부가 주최했으며, 전국 지자체 및 읍면동을 대상으로 총 320건의 사례가 접수됐다.

 

이 중 서류심사 및 인터뷰 심사를 거쳐 최종 60건이 우수사례로 결정되어, 사동 주민자치회는 장려상을 수상했다.

 

 

안산시 사동은 2020년 박람회에서는 주민조직네트워크분야 최우수상을, 2021년 지방자치유공자포상에서는 이영임 회장이 대통령상을 수상하고 지난 6월 경기도 주민자치 우수사례 경연대회에서도 3년 연속 우수상을 수상하는 등 마을공동체, 주민자치 조직을 이끌며 전국적인 우수사례와 수많은 수상을 만들어 냈다.

 

제21회 전국주민자치박람회에서 안산시 25개동 중 유일하게 우수사례로 선정된 사동은 주민자치회를 중심으로 “공동체와 자치, 10년의 역사가 주민자치회로 꽃피다”라는 주제로 지난 1년간의 활동을 전시했다.

 

몇 주 전부터 일 년간의 사업을 정리한 홍보부스를 제작하고 참여자들의 소감글이 담긴 자료집, 주민자치회 활동을 정리한 리플릿, 주민총회와 마을축제를 담은 영상을 제작했다.

 

 

주민자치회 위원들은 바쁜 일상 속에서도 20여 명이 참여했고 이 과정에서 많이 배우고 감동했다고 전해졌다.

 

이영임 사동주민자치회장은 “전국주민자치박람회를 통해 주민의 힘이 얼마나 대단하고 중요한지를 한 번 더 깨닫고 우리가 더욱 단단하게 활동을 이어가야겠다는 다짐을 하게 되었다.”면서 “사동 주민이 모두 함께 만든 결과이며, 열정 넘치는 주민들과 함께 좋은 마을을 꿈꿔준 문선미 사동장님을 비롯 행정에도 깊은 감사를 드린다.”고 말했다.

 

전덕주 안산시 행정안전국장은 시상식에 함께해 주민자치박람회에 우수한 사례에 선정돼 안산의 주민자치 활동을 전국에 알린 사동주민자치위원들을 격려했다.


정치

더보기
안산시의회 최찬규 의원, 사할린 동포 1세대 아카이빙 조속한 구축 필요
[참좋은뉴스= 관리자 기자] 최찬규 안산시의원(사동·사이동·해양동·본오3동)은 지난 11월 24일 열린 제300회 제2차 정례회 본회의에서 사할린 동포 1세대의 생애를 기록으로 보존하기 위한 아카이빙 사업의 조속한 추진을 촉구했다. 최찬규 의원은 5분 자유발언을 통해 사할린 동포의 이주가 일제강점기 강제동원과 노동력 수탈 등의 결과였으며, 해방 이후에도 귀국이 허용되지 않아 오랜 기간 고향으로 돌아오지 못했다고 설명했다. 현재 안산에는 약 900명의 사할린 동포가 거주하고 있으며, 1세대는 80~90대 고령층이다. 최찬규 의원은 정부와 안산시가 주거, 의료 등 정착 지원을 이어왔지만, 강제이주와 사할린 생활, 귀국, 정착에 이르는 생애 전 과정을 당사자의 목소리로 체계적으로 기록한 사업은 추진된 바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아카이빙 사업이 1세대 생애 보존과 지역 현대사 자료 확보, 정서적 회복 지원 등 다양한 측면에서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아카이빙은 단순 인터뷰가 아니라 영상, 음성, 문서 등 여러 방식으로 생애를 정리하는 공적 기록 작업이라는 점도 덧붙였다. 한편 안산시가 제출한 2026년도 본예산안에는 해당 사업이 반영되지 않았다. 최찬규 의원은 “정착

경제

더보기
안산시소상공인연합회 2021년 정기 총회 및 표창장 수여
경기도 안산시 소상공인연합회(회장 이영철)는 지난 2월 23일 오후 2시 고잔동 671-2 소재 사무실에서 코로나 19로 인하여 미리 방역을 마치고 수칙을 준수하여 임원들만 모인 자리에서 언택트(Untact) 줌 방식으로 2021년 정기 총회 및 표창장 수여식을 가졌다. 이날 총회는 김효정 주임의 사회로 진행되었으며, 이영철 회장이 2021년 신임 임원들 소개와 개회사를 시작으로 진행되었다. 이 회장은 개회사를 통하여 “코로나 19로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꿋꿋하게 생업에 종사하시면서 우리 안산 소상공인연합회를 지지해주시는 회원사 대표님들께 진심으로 감사를 드립니다. 우리 안산소상공인연합회는 소상공인의 경제적 지위 향상과 국민경제의 균형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그 한 예를 들어 홈페이지를 통한 회원사 대표님들에게 서로 돕는 안산소상공인이 되자는 취지로 작년부터 소상공인들의 애로사항과 건의사항 또한 불공정한 피해를 신속하게 전달하여 소상공인의 경영에 장애가 되는 법과 제도를 고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코로나 19 재난으로 빠르지는 않지만 모든 분들의 노력으로 아주 천천히 발전해 나가고 있습니다. 어려울 때일수록 안 산소상공인들께서는 서로 돕고 협

문화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