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재)안산시청소년재단 상록청소년수련관 대덕과학관, 2022년 안산인벤션 소논문 발표회

청소년이 주도하는 지역기반 과학기술 연구 성과발표

 

 

(재)안산시청소년재단(이사장 이민근) 상록청소년수련관은 지난 11월 12일 ‘2022년 안산인벤션 소논문 발표회’를 개최했다.

 

안산인벤션은 청소년이 주도적으로 연구주제 선택부터 과학기술 연구, 실험·실습을 통해 결과를 도출하고, 이에 대한 논문을 쓰는 등 이번 발표회를 끝으로 약 8개월간의 대장정을 마무리했다.

 

특히, 안산 지역사회 내 원천과학기술을 알아보고자 안산사이언스밸리(ASV) 기관, 민간기업이 청소년들과 함께 연구에 참여했다.

 

올해는 한국전기연구원, 한양대학교 ERICA, 고려대학교 안산병원, ㈜제이캠, ㈜택트레이서, 안산강서고등학교, 경안고등학교, 상록고등학교, 안산고등학교가 그 주인공들이다.

 

안산인벤션 소논문의 주제로는 강서고등학교 테라바이트의 ‘학교매점용 무인 배달 로봇’, 상록고등학교 러너스하이의 ‘전자기유도 확인 실험장치’, 안산고등학교 불타는 공학의 ‘투명전극 용액과 저항값의 상관관계’, 경안고등학교 미래과학자의 ‘폐마스크 재활용의 유해성 연구’, 경안고등학교 화생방의 ‘코로나-19 차단 콧속 분사기(마스크 대체품)를 위한 천연 억제 물질 탐구’로 고등학생의 시선으로 바라본 흥미로운 주제들이 발표됐다.

 

긴장과 흥분이 감돌았던 분위기 속에서 진중한 연구 성과 발표가 시작되자, 모두 집중하며 다른 팀의 연구 결과에 대해 흥미로워하는 모습을 보였다.

 

소논문을 발표한 이후에는 질의응답으로 한 층 더 성장한 답변과 연구 주제에 전문가가 된 청소년 연구원의 모습을 보였다.

 

뿐만 아니라, 포스터 전시를 통해 연구 결과를 일반 시민들과 나누는 모습은 흥미로웠다.

 

전시회는 각 연구팀의 연구 결과 포스터와 직접 연구 결과를 시연할 수 있는 장으로 마련되었으며 참관객들의 호기심 넘치는 질문에 재치있는 답변을 하기도 했다.

 

안산인벤션 소논문 발표회에 참석했던 청소년은 “안산인벤션을 통해 꿈에 한층 더 가까워 질 수 있었다.”며 소감을 전했고, 청소년 연구원과 동거동락했던 멘토는 “이 모든 과정들이 지나보니 아쉽기도 하겠지만, 다음을 위한 도약의 기회로 삼으면 좋겠고, 안산시 청소년의 꿈을 언제나 응원한다.”며 감동의 말을 전해줬다.

 

상록청소년수련관 신동원 관장은 “청소년이 직접 연구, 탐색하여 결과를 도출하는 과정까지 얼마나 많은 고뇌와 노력이 있었겠냐”며 “앞으로도 청소년들의 요구에 발맞추어 최선의 지원을 할 수 있도록 하겠다.”며 입장을 밝혔다.

 

관련하여 자세한 내용을 알고 싶으면, 상록청소년수련관 홈페이지(sangnok.ansanyouth.or.kr)또는 전화문의(031-412-1731~5)로 하면 된다.

 


정치

더보기
사이동 지역구의원 초청 간담회
[참좋은뉴스= 이광석 전문기자] 8월 12일 사이동(동장 두현은) 주민자치회는 커뮤니티센터에서 지역구 시 도의원 초청 간담회를 진행했다. 이번 간담회는 주민자치회가 주최하고 기획홍보분과 주관으로 진행된 행사로 의원들의 의정활동과 지역 현안을 나누는 시간이 되었다. 김동규 경기도의원, 한명훈, 한갑수, 최찬규 안산시의회 의원 등이 참석해서 현안을 나누는 시간이었다. 간담회에서 주민들의 의견을 받은 교통, 환경등 주민 의견서 등이 전달되었다. 김동규 도의원은 경기정원 관련해서 현재 본격적인 공사가 진행되고 있는 만큼 경기도 차원에서 지역 발전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챙길 것을, 한명훈 의원은 주민 불편 사항으로 제기된 대중 버스 노선 문제, 한갑수 의원은 어울림 공원과 추후 체육 시설 등에 대한 계획, 최찬규 의원은 경기정원 인근 구거 정비, 어린이 숲 놀이터 등이 차질 없이 진행될 수 있도록 노력을 다할 것을 발표했다. 주민자치회는 대형차 불법주차, 차도 도색 등의 현안과 함께 거주자 우선주차 추진에 대한 협조를 전달했다. 시의원들은 안산시 차원에서 챙겨야 할 부분을 행정과 협력을 통해 해결 할 부분을 약속했고, 김동규 도의원은 현안에 대한 경기도에

경제

더보기

문화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