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단원경찰서, 여성 택배노동자 팔꺾어 수갑채 연행

전국택배노동조합 경기지부, 항의 기자회견 진행

 

[참좋은뉴스= 관리자 기자] 택배노조 경기지부 여성간부와 조합원에 대한 안산단원경찰서의 폭력적 수갑연행사태에 항의하는 긴급 기자회견이 2월 7일 오후 3시 단원경찰서 정문 앞에서 열렸다. 단원경찰서는 작년 한국와이퍼 농성장에서 노동자를 끌어내는 등 노동탄압에 앞장선다는 비난을 받아온 곳으로, 이번 여성 택배노조 간부에 대한 폭력적 수갑연행으로 시민들의 비난을 받게 됐다.

 

택배노조 경기지부에 따르면 롯데시흥안산지회 조합원들이 고속도로 아래 위치한 터미널에서 눈비를 맞아가며 일하는 등 전국최악의 열악한 노동환경개선을 위해 지난 2월 2일부터 전면파업을 진행했다고 한다. 그러던 중 2월 6일 오후에 롯데원청 직영기사들의 불법적 대체배송 중단을 호소하던 중 갑자기 나타난 경찰들이 택배노조 여성간부 오모씨와 이모 조합원 팔을 뒤로 꺽고 수갑을 채워 단원경찰서로 연행했다고 한다. 오모씨와 이모 조합원은 2시간여 만에 간단한 조사만 받고 석방됐는데, 법적 문제가 있으면 일정을 잡으면 될 텐데 무리한 수갑연행을 한 단원경찰서에 참가자들은 규탄과 항의 연설을 이어갔다.

 

 

원영부 택배노조 경기지부장은 오모씨의 수갑연행 사진을 보여주며 “여성 택배노동자까지 폭력적으로 연행하는 것을 보니 경찰은 민중의 지팡이가 아니라 몽둥이”라며 분노했다.

 

금속노조 안산지역지회 최윤미 부지회장은 “한국와이퍼 투쟁을 할 때도 무리한 폭력을 행사한 안산단원경찰서가 또다시 여성 택배노동자를 수갑 연행한 사실에 경악한다”며 안산시민들에게 널리 알리겠다고 했다.

 

조덕현 경기도 중고차딜러 지회장은 “진보당 강성희 국회의원을 끌어낼 때 분노하신 시민 여러분, 오늘 여성택배노동자의 고통에 침묵한다면 다음에는 우리 차례가 될 것입니다. 침묵하지 말아주세요”라는 뭉클한 발언을 했다.

 

정세경 진보당 단원갑 국회의원 후보는 “세월호 가족들이 같은 마음으로 이곳에 참가했다. 여성노동자를 수갑채워 연행하는 노동자들에게 안전하지 않은 이 사회를 바꾸어 가겠다”며 택배노동자편 진보당이 되겠다고 했다.

 

이어서 이경자 진보당 단원을 국회의원 후보는 기자회견문을 통해 “안산단원경찰서장은 사과하고 책임자를 처벌하라”고 촉구했고, 택배노조 경기지부는 안산단원경찰서의 폭력적 수갑연행사태에 대해 국가인권위원회에 제소하고 일벌백계로 삼겠다고 했다.

 


정치

더보기
‘서울’, ‘빈의자’ 부른 가수 장재남, 무소속 7번 홍장표 격려 방문
[참좋은뉴스= 최혁 기자] ‘종로에는 사과나무를 심어보자’로 유명한 노래, ‘서울’을 부른 장재남 가수가 지난 4월 6일 월피동 다농마트에 위치한 안산시(을) 무소속 홍장표 후보 선거사무실인 행운캠프를 방문했다. 전남 장성이 고향인 장재남 가수는 캠프에 모인 홍장표 지지자들에게 “자신의 족보를 본인보다 더 잘 알고 있다”며 “관심과 사랑에 대단히 감사하다.”고 말했다. 캠프에 모인 지지자들은 “어제가 식목일이었는데, 안산에도 사과나무를 심고 감나무도 심어 그 길에서 꿈을 꾸며 걸어가고 싶다. 사과와 감이 익을 무렵 사랑도 익어갈 것이다.”면서 “아시아의 빛이 되어 솟아오르는 세계 속의 안산이 될 것이다. 거리마다 푸른 꿈이 넘쳐흐르는 아름다운 안산을 사랑하고 만들 것”이라며 열렬히 환호했다. 이후 저녁 7시경 장재남 가수는 상록수역에 정차 된 유세차량에 올라 “무소속 기호7번 홍장표 후보를 응원하기 위해 왔다. 홍장표 후보를 잘 알고 있어 이런 사람이 국회의원이 돼야 한다고 생각한다. 준비된 사람, 검증된 사람, 능력이 있는 사람이 일을 해야 지역발전에 힘이 된다. 검증된 일꾼 준비된 사람이 바로 홍장표 후보라고 믿기 때문에 감히 안산시민 여러분 앞에 서게

경제

더보기

문화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