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경북교육청, ‘나의 질문 수업 성장기 Vol.8 톡톡! 수업 이야기’ 원고 공모

  • 등록 2025.10.17 10:10:07
  • 조회수 1

교사들의 수업 실천과 성찰 공유로 학생 주도형 수업 문화 확산

 

[참좋은뉴스= 기자] 경북교육청은 17일, 교사들의 생생한 수업 실천 경험을 공유하고 학생 주도형 수업 문화를 확산하기 위해 ‘나의 질문 수업 성장기 Vol.8 톡톡! 수업 이야기’ 제작을 위한 원고 공모를 다음 달 7일까지 진행한다고 밝혔다.

 

‘나의 질문 수업 성장기’는 교사들이 수업을 통해 겪은 시행착오, 고민, 그리고 성장의 이야기를 담은 실천 사례집으로, 2018년 첫 발간 이후 매년 학교 현장의 큰 호응을 얻어왔다.

 

올해로 여덟 번째를 맞는 이번 호는 ‘질문 중심의 학생 주도형 수업 실천 이야기’를 중심 주제로 한다.

 

원고 공모는 △‘질문이 넘치는 교실’ 홈페이지 ‘질문.net’을 활용한 수업 사례(AI 질문 생성기 및 학생 질문 공책 활용 사례, 학교 단위 ‘질문 축제’ 운영 사례) △학생 생성 교육과정, 탐구 질문 기반 프로젝트, 개념 기반 탐구학습 등 학생 주도형 수업 실천 사례 △수업 전문가 활동, 수업 중심 교사공동체 운영 경험, 수석교사 주관 수업 나눔 콘서트 참관 경험 등을 주요 주제로 한다.

 

도내 초등학교 교사는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선정된 원고에는 소정의 원고료가 지급된다.

 

원고 내용은 단순한 사례 소개를 넘어 교사 개인의 수업 철학과 연구 주제, 수업 개선 과정에서의 고민과 성찰, 그리고 학생 중심 수업의 구체적 실천 전략 등을 중심으로 구성된다.

 

학교 현장의 어느 한 교사는 “나의 질문 수업 성장기를 통해 동료 교사의 수업 실천 사례를 살펴보면서 수업에 대한 가치를 다시 한번 생각해 보았으며 학생의 질문이 곧 배움의 시작이라는 것을 실감했다”라고 소감을 전했다.

 

경북교육청은 이번 공모를 통해 선정된 원고를 검토․편집해 2026년 2월까지 각 기관과 학교에 배부하고, PDF 파일은 ‘질문.net’과 ‘수업나누리’에 탑재해 누구나 열람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임종식 교육감은 “교사 한 사람의 수업 이야기가 또 다른 교사의 영감이 되고, 이를 통해 학생이 주도하는 수업 문화가 더욱 확산하길 바란다”라며, “이번 ‘나의 질문 수업 성장기’ 원고 공모에 많은 교사들의 참여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뉴스출처 : 경상북도교육청]


정치

더보기
‘416 기억저장소’ 세계기록유산 첫 관문 통과
[참좋은뉴스= 관리자 기자] 경기도의회 건설교통위원회 강태형 의원(더불어민주당, 안산5)은 세월호 참사 ‘416 기억저장소’가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 등재를 위한 첫 관문을 통과했다는 소식을 접하고 깊은 감회를 전했다. 강 의원은 “전명선 관장님을 비롯한 유가족들로부터 이 소식을 듣고 가슴이 뜨겁게 일렁였다”며 “416 기억저장소의 세계기록유산 등재는 단순히 참사의 기록을 보존하는 것을 넘어, 무고하고 안타까운 어린 생명들을 잃은 그날의 눈물과 절규를 인류가 함께 기억하고 품겠다는 간절한 약속”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이 등재 추진은 우리 사회가 다시는 같은 비극을 허락하지 않겠다는 희망의 선언이기도 하다”며 “아이들의 꿈과 목소리가 영원히 지워지지 않도록, 그리고 전 세계가 함께 기억하고 교훈을 나눌 수 있도록 반드시 완수해야 할 과제”라고 말했다. 또한 강 의원은 내년 예정된 최종 등재 심사에 대해서도 “좋은 소식이 이어질 수 있기를 간절히 바란다”며 “경기도의회 역시 세월호 참사의 아픔을 함께 기억하고, 안전한 사회를 만드는 데 끝까지 힘을 보태겠다”고 다짐했다. 416 기억저장소는 세월호 참사의 기록물과 기억을 보존하기 위해 설립된 공간으로, 유가족과

경제

더보기

문화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