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국제 전문가들, 리야드의 라이프스타일 변화 프로젝트 높이 평가

전문가 패널, SME 포럼 ‘리야드의 라이프스타일 변화’에서 만나 4대 웰빙 프로젝트 논의
수백만 사우디 시민들의 삶의 질을 개선할 230억달러 이니셔티브에 조언과 의견 제시

(미디어온) 다양한 학계 및 전문분야의 저명한 국제 전문가 패널이 지난 4일 회합을 갖고 최근 발표된 4대 그랜드 프로젝트에 리야드가 230억달러를 투자한 것에 대해 논의했다.

이 프로젝트들은 도시를 변모시키고 수도인 리야드시 수백만 시민들의 웰빙을 개선하게 된다.

이 주제 전문가포럼은 2019년 5월 1일과 2일 양일간 킹 파하드 라이브러리 플라자 전시센터에서 열렸다. 토론은 지속 가능한 도시 개발, 보존, 사회 경제적 웰빙, 예술과 문화 그리고 모든 시민들을 위한 건강한 라이프스타일 촉진 등 여러 가지 주제에 초점을 맞추었다.

4대 웰빙 프로젝트는 사우디 왕국의 ‘비전 2030’에 맞춰 보다 청정하고 건강한 환경을 제공하고 문화 및 스포츠 생활 참여를 독려함으로써 사우디아라비아의 삶을 방식을 크게 개선하게 된다. 이 4대 프로젝트는 수도 리야드 대규모 개발 계획의 일환으로 지속 가능한 도시화와 환경 관리에 있어서 사우디 왕국의 리더십을 강조하고 있다.

4대 프로젝트는 다음과 같다. 첫째, 킹 살만 파크-면적이 13 km2에 이르는 세계 최대 규모의 도시 공원 중 하나로 뉴욕 센트럴 파크 면적보다 4배 정도 크다. 이 공원은 넓은 녹색 공간에 더하여 국립극장, 오페라 하우스 및 예술 아카데미를 갖추게 되고 엔터테인먼트와 환경 및 문화 행사들이 열리게 된다. 둘째, 그린 리야드-이산화탄소 수준을 낮추고 최대 섭씨 2도까지 도시를 시원하게 만들 도시 녹색화 프로젝트로 정원과 공원, 회교사원, 학교 그리고 리야드의 정부 및 건강 부문을 위시하여 750만그루의 나무가 심어진다. 셋째, 리야드 아트-주거 지역과 공공 공원, 교통 시설 및 리야드의 도로 위에 펼쳐지며 1000여개의 예술 작품과 상호작용이 가능한 인터렉티브 시설이 포함된 도시 전역의 갤러리. 넷째, 스포츠 거리-걷기, 달리기, 자전거 및 말타기가 가능한 135km의 다목적 트랙으로 유사한 시설로서는 이 지역 최초이다.

신도시 재단설립자이자 회장인 존 로산트는 “지난 이틀 동안 내가 본 것은 도시가 이루어낼 수 있는 첨단과 새로운 정의에 관한 엄청난 것이었다”며 “리야드가 하고 있는 일은 세계 어디에서도 보지 못한 것으로 그 계획은 완전하고 충분한 생각이 담겨 있으며 혁신적인 사고가 확연히 드러나 있다”고 말했다. 이어 “리야드는 새로운 기준을 만들고 있으며 이들 4대 그랜드 프로젝트를 높이 평가한다”고 덧붙였다.

모나시대학교 지속가능개발연구소 교수인 데이비드 그리그스 박사는 “이 웰빙 프로젝트는 하나하나가 아주 특별하며 리야드는 우리로서는 이 모든 것을 이해할 수는 없는 방향으로 변모하게 될 것이다”며 “이 프로젝트들은 단지 인프라와 시설만 아니라 건강과 문화 그리고 시민들이 삶을 살아가는 방식 자체를 변화시키게 된다”고 말했다.

해양학자이자 작가인 존 잉글랜더는 리야드 그린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750만 그루의 나무가 식재될 것임을 언급하면서 “이 도시 프로젝트들의 규모는 실로 인상적인데, 몇 그루 안 되는 나무를 심는 것도 좋고 두 블록 정도에 나무를 심는 것도 훌륭하지만, 이는 750만 그루의 나무를 심고 도시의 녹색 비율을 9%로 늘리는 것의 시작일 뿐이다”며 “이를 통해 실질적으로 기후를 변화시키고 도시의 기온을 낮춰 시원하게 해줄 것이다”고 말했다.

정치

더보기
홍장표 예비후보, 충청향우회 정월대보름맞이 윷놀이대회 참석
[참좋은뉴스= 관리자 기자] 홍장표 국민의힘 안산상록을 국회의원 예비후보는 지난 2월 24일 호수공원 중앙광장에서 사단법인 재안산 충청향우회(회장 송영안)가 개최한 ‘2024 정월대보름맞이 윷놀이대회’에 참석했다. 이날 홍장표 예비후보는 “매년 음력 1월 15일 즉, 정월은 한해를 처음 시작하는 날로서, 대보름은 밝고 커다란 달빛이 어둠과 질병, 액운을 몰아내기를 바라는 선조들의 바람을 상징하는데, 특히 정월대보름에 행하는 윷놀이, 쥐불놀이, 탈놀이, 별신굿, 달집태우기 등의 민속놀이는 농경사회에서 한 해 농사의 풍년을 기원하는 동시에 공동체의 화합을 도모하는 의미를 지니고 있다.”며, “바쁘신 중에도 정월대보름을 맞아 윷놀이 행사를 준비하신 충청향우회 송영안 회장님을 비롯한 모든 회원 여러분께도 정월대보름만큼이나 밝고 풍요로운 행복이 함께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또한, 홍장표 예비후보는 “예로부터 정월대보름에는 쌀, 콩, 수수, 차조, 팥을 넣고 지은 오곡밥과 땅콩, 호두, 잣, 밤 등의 부럼을 비롯한 여러 가지 나물을 먹는데, 다양한 식재료들이 모여 하나의 건강한 음식을 이루는 모습은 충청향우회를 비롯해 전국 각지에서 모인 이들이 안산시민이라는 하나의

경제

더보기
경기TP, ‘2024년 청년큐브 창업교육’ 참가자 모집
[참좋은뉴스= 관리자 기자] 경기테크노파크(원장 유동준)는 안산시 청년들의 창업 활성화를 위하여 ‘2024년 청년큐브 창업교육’ 참가자를 모집한다고 지난 2월 14일 밝혔다. ‘청년큐브 창업교육’은 ‘안산시 청년창업인큐베이팅’ 사업의 일환으로 우수한 창업아이템을 보유한 청년큐브 입주기업과 관내 창업기업의 창업역량을 높이고, 창업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청년들에게 창업기업들이 선호하는 교육 프로그램(세무·회계, 사업계획서 작성방법 등)을 지원하기 위해 마련됐다. 교육은 2월 28일부터 4월 4일까지 주 1회씩 진행되며, 청년큐브 초지캠프에서 대면교육으로 진행된다. 교육과정은 ▲사업계획서 작성 방법 ▲SNS온라인 마케팅 및 쇼핑몰 창업 ▲창업기업 기초 세무/회계 ▲창업기업 IR피칭 및 투자유치 방안 ▲기술보증기금 자금 유치 방안 등 초기 창업기업이 필요로 하는 특강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교육생 간 소통기회 확대 및 창업아이디어 공유를 통한 네트워킹도 지원한다. 모집 대상은 청년큐브 입주기업 및 교육에 관심 있는 초기(예비) 창업자이며, 신청은 교육기간 내 상시지원 가능하다. 신청방법은 청년큐브 홈페이지 또는 QR코드에 접속하여 신청서를 작성하면 된다. 교육 관련

문화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