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국제 전문가들, 리야드의 라이프스타일 변화 프로젝트 높이 평가

URL복사

전문가 패널, SME 포럼 ‘리야드의 라이프스타일 변화’에서 만나 4대 웰빙 프로젝트 논의
수백만 사우디 시민들의 삶의 질을 개선할 230억달러 이니셔티브에 조언과 의견 제시

(미디어온) 다양한 학계 및 전문분야의 저명한 국제 전문가 패널이 지난 4일 회합을 갖고 최근 발표된 4대 그랜드 프로젝트에 리야드가 230억달러를 투자한 것에 대해 논의했다.

이 프로젝트들은 도시를 변모시키고 수도인 리야드시 수백만 시민들의 웰빙을 개선하게 된다.

이 주제 전문가포럼은 2019년 5월 1일과 2일 양일간 킹 파하드 라이브러리 플라자 전시센터에서 열렸다. 토론은 지속 가능한 도시 개발, 보존, 사회 경제적 웰빙, 예술과 문화 그리고 모든 시민들을 위한 건강한 라이프스타일 촉진 등 여러 가지 주제에 초점을 맞추었다.

4대 웰빙 프로젝트는 사우디 왕국의 ‘비전 2030’에 맞춰 보다 청정하고 건강한 환경을 제공하고 문화 및 스포츠 생활 참여를 독려함으로써 사우디아라비아의 삶을 방식을 크게 개선하게 된다. 이 4대 프로젝트는 수도 리야드 대규모 개발 계획의 일환으로 지속 가능한 도시화와 환경 관리에 있어서 사우디 왕국의 리더십을 강조하고 있다.

4대 프로젝트는 다음과 같다. 첫째, 킹 살만 파크-면적이 13 km2에 이르는 세계 최대 규모의 도시 공원 중 하나로 뉴욕 센트럴 파크 면적보다 4배 정도 크다. 이 공원은 넓은 녹색 공간에 더하여 국립극장, 오페라 하우스 및 예술 아카데미를 갖추게 되고 엔터테인먼트와 환경 및 문화 행사들이 열리게 된다. 둘째, 그린 리야드-이산화탄소 수준을 낮추고 최대 섭씨 2도까지 도시를 시원하게 만들 도시 녹색화 프로젝트로 정원과 공원, 회교사원, 학교 그리고 리야드의 정부 및 건강 부문을 위시하여 750만그루의 나무가 심어진다. 셋째, 리야드 아트-주거 지역과 공공 공원, 교통 시설 및 리야드의 도로 위에 펼쳐지며 1000여개의 예술 작품과 상호작용이 가능한 인터렉티브 시설이 포함된 도시 전역의 갤러리. 넷째, 스포츠 거리-걷기, 달리기, 자전거 및 말타기가 가능한 135km의 다목적 트랙으로 유사한 시설로서는 이 지역 최초이다.

신도시 재단설립자이자 회장인 존 로산트는 “지난 이틀 동안 내가 본 것은 도시가 이루어낼 수 있는 첨단과 새로운 정의에 관한 엄청난 것이었다”며 “리야드가 하고 있는 일은 세계 어디에서도 보지 못한 것으로 그 계획은 완전하고 충분한 생각이 담겨 있으며 혁신적인 사고가 확연히 드러나 있다”고 말했다. 이어 “리야드는 새로운 기준을 만들고 있으며 이들 4대 그랜드 프로젝트를 높이 평가한다”고 덧붙였다.

모나시대학교 지속가능개발연구소 교수인 데이비드 그리그스 박사는 “이 웰빙 프로젝트는 하나하나가 아주 특별하며 리야드는 우리로서는 이 모든 것을 이해할 수는 없는 방향으로 변모하게 될 것이다”며 “이 프로젝트들은 단지 인프라와 시설만 아니라 건강과 문화 그리고 시민들이 삶을 살아가는 방식 자체를 변화시키게 된다”고 말했다.

해양학자이자 작가인 존 잉글랜더는 리야드 그린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750만 그루의 나무가 식재될 것임을 언급하면서 “이 도시 프로젝트들의 규모는 실로 인상적인데, 몇 그루 안 되는 나무를 심는 것도 좋고 두 블록 정도에 나무를 심는 것도 훌륭하지만, 이는 750만 그루의 나무를 심고 도시의 녹색 비율을 9%로 늘리는 것의 시작일 뿐이다”며 “이를 통해 실질적으로 기후를 변화시키고 도시의 기온을 낮춰 시원하게 해줄 것이다”고 말했다.

정치

더보기
안산시의회의원선거 홍보물에 전과 소명 누락
[참좋은뉴스= 김태형 기자] 선거홍보물 기록 중 전과기록 소명서에 대한 유권자들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지금 현재 선거 홍보물이 유권자들에게 순차적으로 우편 배송되고 있다. 이번 제8회동시지방선거 초기, 전과 기록이 논란의 핵심에 등장했다. 본 등록 시점으로만 봐도 안산시장후보선거, 경기도의회의원선거, 안산시의회의원선거에 출마한 후보 중 각각 25%, 37.5%, 40.6%가 전과를 기록하고 있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의 예비후보자 명부에는 기본정보 중 전과 기록과 학력 기록을 공개하게 되어 있다. 본 등록에는 이보다 많은 기본정보, 재산, 병역, 납세, 전과, 학력, 공직선거경력을 공개해야 한다. 이러한 과정에서 유권자들의 의문점은 커져만 간다. 그래서 유권자에 대한 후보들의 적극적인 소명이 필요하다. 이 와중에 최근 배포된 홍보물 증 안산시 단원구에 출마하는 의회의원 후보들의 홍보물이 아쉬움을 주고 있다. 두 후보는 각각 2건, 1건의 전과 기록이 있다. 죄명은 상해폭력, 도박, 근로기준법위반 등이다. 소속 정당에서 소명을 한 결과 후보가 되었다면 당연히 유권자들에게도 설명이 필요하다. 정당에는 소명하고 유권자에게는 묻지 마 투표를 강요한다면 유권자를 무시하

경제

더보기
(사)안산시관광협의회, 최인모 회장 취임
[참좋은뉴스= 최성진 기자] 최인모 회장이 제4대 (사)안산시관광협의회 회장으로 취임했다. 이와 관련 (사)안산시관광협의회는 지난 2월 23일 엠블던 호텔에서 이·취임식 및 정기총회를 개최했다. 최인모 신임 회장은 대부도협동조합 이사장으로 활동하며 협의회 창립초기 사무총장으로 조직 안정화와 시 관광발전에 큰 기여를 해왔으며, 회원들의 두터운 신임을 받고 있어 안산시 관광발전을 이끌 적임자로 평가받고 있다. 최인모 신임 회장은 “코로나19로 침체된 관광업 활성화와 회원들의 권익향상을 위해 최선을 다 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육광심 전임회장은 이임사를 통해 “관광업계가 모두 어려운 가운데 지난 6년간 큰 힘이 되어준 회원들에게 진심으로 감사드린다”고 말하고 “앞으로도 제4대 최인모 회장을 중심으로 협의회가 안산시 관광산업 발전의 주춧돌이 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윤화섭 시장은 영상 축사를 통해 “지난 6년간 안산시 관광 진흥에 앞장섰던 육광심 회장님의 노고에 감사를 표하고,새롭게 취임하는 최인모 회장님께 축하와 응원의 박수를 보낸다”며 “코로나19로 관광산업이 어려운 상황에 놓였지만, 앞으로도 놀거리와 즐길거리, 볼거리 가득한 관광도시 안산을

문화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