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성호사설 제2권 / 천지문(天地門) 제66화

천맥(泉脉)

 

 

[원문]

井泉之水其盈有槩或有泉湧甚大而不能溢者何也水性就下未有一分上行者其必地中有空隙積水其髙下與此水面齊平因脉而出齊平之外不能増一分也比如曲竹為筒两頭向上従一頭注水入處髙而出處低則水便流出或两頭平又或入處低而出處髙則注滿之外一勺更不入也又安有流出乎地之有石如人之有骨穿地轉深則未有無石之理其間或空洞成壑其勢固然石窟之深者徃徃有泉瀑溪潭不可誣也地中隂寒蒸濕相薄凝露成水如今燒酒然所以流出也不然此水何従有㢤人謂髙峰絶頂有泉亦必源脉又在他逾髙之地緣地脉透出如向之竹筒然者也或有地氣噴湧成者此不過激而過顙之類非水之性也

ⓒ 성호기념관

 

 

[해설문]

우물물은 고이는 것이 한도가 있으니, 어떤 우물에는 많은 샘이 쏟아져 나와도 그 한도를 넘어가지 못하는 것은 어쩐 일인가?

물의 성질은 아래로 내려가기 마련이어서 1분도 위로 갈 수 없는 것이니, 그것은 반드시 땅 가운데 빈틈이 있어서 그곳에 고인물의 높이가 이 우물물의 높이와 같게 된 때문이다. 그 물이 맥을 따라 나와서 높이가 같게 된 뒤에는 1분도 더 나오지 못하는 것이다.

비유하면, 꼬부라진 대[竹]로 통(筒)을 만들어서 양쪽 머리를 위로 올라오게 하고 한쪽 머리에서 물을 부으며 들어가는 곳은 높게 하고 나가는 곳은 낮게 하면 물은 그대로 흘러나가지만, 양쪽 머리의 높이를 같게 하거나 혹은 들어가는 곳은 낮게 하고 나가는 곳은 높게 하면 붓는 물이 수평(水平)이 된 뒤에는 한 방울도 더 들어가지 못하니 또 어떻게 흘러나갈 수가 있겠는가?

땅에 돌이 있는 것은 사람의 뼈가 있는 것 같아서 땅을 깊이 파면 돌이 없을 이치가 없으니 그 사이에 가다가 구렁텅이가 생길 것은 당연한 이치다. 석굴이 깊은 곳에는 왕왕 샘이 나거나, 폭포수가 있거나, 개천이 있거나 못이 있는 것은 속일 수 없는 일이다.

땅 가운데는 음산하고 싸늘하고 훈훈하고 축축한 기운이 서로 엉기어 이슬이 맺아 물이 되는 것이 지금의 소주(燒酒)를 만드는 것처럼 되어 흘러나오는 것이다. 그렇지 않으면 이 물이 어디서 생겨 나오겠는가?

사람들은, “높은 봉우리 절정(絶頂)에도 우물이 있다.” 하니, 이것 또한 반드시 샘줄기가 그보다 더 높은 곳에 있어서 지맥(地脉)을 따라 스며나오는 것이 앞서 말한 죽통(竹筒)과 같은 것이다. 혹은 땅 기운이 내뿜어서 솟아 나오는 것도 있으니 이것은 물을 튀기어 머리에 지나가게 하는 데 지나지 않는 것이고 물의 성질은 아니다.

[주-D001] 천맥(泉脉) :

《類選》 卷1下 天地篇下 地理門.

ⓒ 한국고전번역원 | 임창순 정소문 홍찬유 (공역) | 1977

 

 

우리 참좋은 뉴스신문사에서는 안산의 대표적인 성리학의 대가인 성호 이익 선생에 대한 유고집인 성호사설을 연재하기로 결정하고 한국고전번역원과 합의하에 성호사설 제1권부터 원문은 물론 번역문을 편집하여 게재하기로 하였다.

 

옮긴이 최영길 기자(編輯: 韓脈뿌리文化硏究院長 英林 최영길)


정치

더보기
‘서울’, ‘빈의자’ 부른 가수 장재남, 무소속 7번 홍장표 격려 방문
[참좋은뉴스= 최혁 기자] ‘종로에는 사과나무를 심어보자’로 유명한 노래, ‘서울’을 부른 장재남 가수가 지난 4월 6일 월피동 다농마트에 위치한 안산시(을) 무소속 홍장표 후보 선거사무실인 행운캠프를 방문했다. 전남 장성이 고향인 장재남 가수는 캠프에 모인 홍장표 지지자들에게 “자신의 족보를 본인보다 더 잘 알고 있다”며 “관심과 사랑에 대단히 감사하다.”고 말했다. 캠프에 모인 지지자들은 “어제가 식목일이었는데, 안산에도 사과나무를 심고 감나무도 심어 그 길에서 꿈을 꾸며 걸어가고 싶다. 사과와 감이 익을 무렵 사랑도 익어갈 것이다.”면서 “아시아의 빛이 되어 솟아오르는 세계 속의 안산이 될 것이다. 거리마다 푸른 꿈이 넘쳐흐르는 아름다운 안산을 사랑하고 만들 것”이라며 열렬히 환호했다. 이후 저녁 7시경 장재남 가수는 상록수역에 정차 된 유세차량에 올라 “무소속 기호7번 홍장표 후보를 응원하기 위해 왔다. 홍장표 후보를 잘 알고 있어 이런 사람이 국회의원이 돼야 한다고 생각한다. 준비된 사람, 검증된 사람, 능력이 있는 사람이 일을 해야 지역발전에 힘이 된다. 검증된 일꾼 준비된 사람이 바로 홍장표 후보라고 믿기 때문에 감히 안산시민 여러분 앞에 서게

경제

더보기

문화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