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청년에게 듣다>경기내일스퀘어안산 상상대로 센터장 문지원

참좋은뉴스신문 2023년 신년 특집 '청년의 소리'를 듣다 

 

 

[참좋은뉴스= 김현주 기자] 청년이라 불리기 시작하면서 부모의 지원에서 멀어져 스스로의 힘으로 살아가는 청년들 그들앞엔 지름길보다는 깜깜한 절망이 먼저 보일것이다. 이들에게 희망의 메서지를 전하고자 일선에서 이들과 함께하는 청년공간 센터장을 만나 보았다.

 

 

1. 본인 소개를 해주신다면

 

<안산시 청년공간 상상대로>의 센터장을 맡고 있는 문지원입니다. 안산에서 초·중·고등학교를 졸업하고, 대학생활을 했습니다. 졸업 후에는 다양한 청년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비영리 청년단체인 안산청년네트워크, 경기안산청년유니온, 안산청년행동 더함에서 활동하며, 안산지역에서 청년들의 권리를 보호하고 청년들의 삶을 위한 정책 제안을 해왔습니다. 청년들의 권리를 찾는 활동을 하다보니 자연스레 지역 청년들의 목소리를 안산시에 전달하고자 했고, 안산시 청년소통공간인<경기내일스퀘어안산상상대로>에서 어느새 4년차 센터장으로 일하고 있습니다.

 

 

2. 2022년 개인적 아쉬움이 있다면

 

2020년부터 시작된 코로나19에 경제 불황이 더해져, 청년들의 삶이 더 팍팍해지고 있습니다. 10월에 발생한 이태원 참사로 많은 분들이 큰 아픔을 겪었습니다. 청년들을 위로하고 응원하는 다양한 활동을 동료들과 하고있는 데 큰 도움이 되지 못할 때가 있어 아쉽습니다.

 

 

3. 2023년 새해소망을 품는다면

 

청년을 비롯한 많은 분들이 경제적으로 어려운 상황을 맞이할 것으로 보입니다. 그럼에도 큰 좌절없이 하고자 하는 일들을 하나 둘 이루는 새해가 되면 좋겠습니다. 저도 몸과 마음 건강하게, 단단하게, 다정하게 2023년을 보내고 싶습니다.

 

 

4. 정부와 안산시에 바라는 점이 있다면

 

그동안 청년 활동과 상상대로에서 만난 청년들을 보며 정말 열심히 살아간다고 느낄 때가 많습니다. 서로의 위치에서 스스로를 세우고 사회에 이로운 역할을 하기 위해 각자의 방식으로 공부하고, 일하는 청년들이 정말 많습니다.

 

청년들을 조금 더 믿어주고,  권한을 조금 더 부여해 준다면 청년 스스로의 문제들 뿐만아니라 사회적인 문제를 해결하는데도 주체가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해를 거듭 할 수록 청년들의 목소리가 국정과 시정에 많이 담기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청년들의 의견이 더 많이 반영되면 좋겠습니다. 

 

 

5. 같은 시대를 살아가는 청년들에게 해주고 싶은말이 있다면

 

2022년 한 해 동안 다양한 자리에서 치열하게 고민하며 달리느라 정말 고생 많으셨습니다. 2023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학업. 취업. 진로 등으로 어려운 상황에 놓일 수도 있습니다. 그럴 때 일수록 나 스스로를 믿고, 주변에 응원해 주는

친구. 동료. 가족 등 지인을 떠올리면서 힘내는 한 해가 되면 좋겠습니다. 

 

올해는 우리 더 '상상대로' 해요! 여러분의 2023년을 힘껏 응원합니다.!

 

 

 

 

 

 

 

 

 

 

 

 

 

 

 

 

 

 

[참좋은뉴스= 김현주 기자]


정치

더보기
안산시의회 최찬규 의원, 사할린 동포 1세대 아카이빙 조속한 구축 필요
[참좋은뉴스= 관리자 기자] 최찬규 안산시의원(사동·사이동·해양동·본오3동)은 지난 11월 24일 열린 제300회 제2차 정례회 본회의에서 사할린 동포 1세대의 생애를 기록으로 보존하기 위한 아카이빙 사업의 조속한 추진을 촉구했다. 최찬규 의원은 5분 자유발언을 통해 사할린 동포의 이주가 일제강점기 강제동원과 노동력 수탈 등의 결과였으며, 해방 이후에도 귀국이 허용되지 않아 오랜 기간 고향으로 돌아오지 못했다고 설명했다. 현재 안산에는 약 900명의 사할린 동포가 거주하고 있으며, 1세대는 80~90대 고령층이다. 최찬규 의원은 정부와 안산시가 주거, 의료 등 정착 지원을 이어왔지만, 강제이주와 사할린 생활, 귀국, 정착에 이르는 생애 전 과정을 당사자의 목소리로 체계적으로 기록한 사업은 추진된 바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아카이빙 사업이 1세대 생애 보존과 지역 현대사 자료 확보, 정서적 회복 지원 등 다양한 측면에서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아카이빙은 단순 인터뷰가 아니라 영상, 음성, 문서 등 여러 방식으로 생애를 정리하는 공적 기록 작업이라는 점도 덧붙였다. 한편 안산시가 제출한 2026년도 본예산안에는 해당 사업이 반영되지 않았다. 최찬규 의원은 “정착

경제

더보기
안산시소상공인연합회 2021년 정기 총회 및 표창장 수여
경기도 안산시 소상공인연합회(회장 이영철)는 지난 2월 23일 오후 2시 고잔동 671-2 소재 사무실에서 코로나 19로 인하여 미리 방역을 마치고 수칙을 준수하여 임원들만 모인 자리에서 언택트(Untact) 줌 방식으로 2021년 정기 총회 및 표창장 수여식을 가졌다. 이날 총회는 김효정 주임의 사회로 진행되었으며, 이영철 회장이 2021년 신임 임원들 소개와 개회사를 시작으로 진행되었다. 이 회장은 개회사를 통하여 “코로나 19로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꿋꿋하게 생업에 종사하시면서 우리 안산 소상공인연합회를 지지해주시는 회원사 대표님들께 진심으로 감사를 드립니다. 우리 안산소상공인연합회는 소상공인의 경제적 지위 향상과 국민경제의 균형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그 한 예를 들어 홈페이지를 통한 회원사 대표님들에게 서로 돕는 안산소상공인이 되자는 취지로 작년부터 소상공인들의 애로사항과 건의사항 또한 불공정한 피해를 신속하게 전달하여 소상공인의 경영에 장애가 되는 법과 제도를 고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코로나 19 재난으로 빠르지는 않지만 모든 분들의 노력으로 아주 천천히 발전해 나가고 있습니다. 어려울 때일수록 안 산소상공인들께서는 서로 돕고 협

문화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