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안산의 보고 ‘대부도’, 건축 하자로 원성 고조

천정에 물 세고 타일은 세로로 균열
피해자 호소에도 미뤄지는 하자보수

 

[참좋은뉴스= 김태형 기자] 안산시 대부도를 흔히들 ‘보고(寶庫)’라고 칭한다.

 

 

 

수도권에서 이만치 가깝고 풍광이 아름다운 곳이 드물기 때문이다. 이러한 이유로 대부도에 이주에 정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그러나 안타깝게도 주거에 필수인 신축 건물로 인해 피해를 호소하는 이들이 늘고 있다.

 

 

건축 측량을 주업으로 하고 있는 문 모 씨(67년생) 또한 대부도를 출장 차 들렸다가 그 아름다움에 매료돼 이주를 결심한 경우에 속한다. 그러나 가족들을 설득하는 것이 만만치 않았다. 가족들과 함께 대부도를 여러 차례 찾았고 가족들 역시 문 씨처럼 대부도에 매료돼 이주를 결심하고 기존 자산을 정리해 주거 마련에 들어갔다.

 

 

문 씨는 “우연이 현수막을 보고 한 업체를 찾았다.”고 건설 업체 선정 과정을 설명했다. 이후 지난 2020년 10월에 공사를 시작해 다음해 2월에 입주하게 됐다. 건축비만도 연면적 99㎡(2층 구조, 30평)에 2억 1천여만 원이 투입됐다.

 

 

 

“전에 살던 집은 도로와 가까워 소음이 심했다. 그래서 아파트를 알아보려 했으나 층간 소음이 사회 문제가 돼 단념하고 대부도로 이주했고 그 당시만 해도 가족 모두가 만족하고 행복했다.”고 이주 초기를 회상했다.

 

 

그러나 행복도 잠시였다.

잔금을 남기고 건물에 하자가 발생하기 시작한 것이다. 화장실 타일이 세로로 길게 금이 가기 시작했고 2층에서 세는 물이 목조건물을 적시며 흘러내리기 시작했다. 심지어는 외부로까지 물이 번져가 심각한 상태가 됐다.

 

 

이에 문 씨는 시공사에 하자보수를 요구했으나 지금 현재까지 하자는 바로잡히지 않았다.

대부도에는 이와 유사한 사례가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다. 바닥 공사에 방수와 단열 시공을 하지 않아 바닥재가 일어나고 겨울철 난방비가 100여만 원에 육박하는 등 피해를 본 시민이 발생했다. 또한 지반이 기우는데도 집값 하락으로 인해 외부에 알리지도 못 하는 사례도 있다.

 

 

대부도는 급격한 발전에 따른 기반시설 부족으로 수만은 민원이 발생해 행정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그러나 신축 건물과 관련한 민원은 시의 의지만 있다면 미연에 방지할 수 있는 문제다. 건축업자의 부실한 시공으로 인한 민원이 지속될 경우 안산시에 정주의식을 갖고 정착하기는 불가능하다. 안산은 타 지자체보다 고소, 고발이 많은 곳으로 알려졌다. 건축 민원은 안산시의 잠재적 성장에 악영향을 끼칠 것이다. 안산시의 건축행정에 분발을 촉구한다.


정치

더보기
‘서울’, ‘빈의자’ 부른 가수 장재남, 무소속 7번 홍장표 격려 방문
[참좋은뉴스= 최혁 기자] ‘종로에는 사과나무를 심어보자’로 유명한 노래, ‘서울’을 부른 장재남 가수가 지난 4월 6일 월피동 다농마트에 위치한 안산시(을) 무소속 홍장표 후보 선거사무실인 행운캠프를 방문했다. 전남 장성이 고향인 장재남 가수는 캠프에 모인 홍장표 지지자들에게 “자신의 족보를 본인보다 더 잘 알고 있다”며 “관심과 사랑에 대단히 감사하다.”고 말했다. 캠프에 모인 지지자들은 “어제가 식목일이었는데, 안산에도 사과나무를 심고 감나무도 심어 그 길에서 꿈을 꾸며 걸어가고 싶다. 사과와 감이 익을 무렵 사랑도 익어갈 것이다.”면서 “아시아의 빛이 되어 솟아오르는 세계 속의 안산이 될 것이다. 거리마다 푸른 꿈이 넘쳐흐르는 아름다운 안산을 사랑하고 만들 것”이라며 열렬히 환호했다. 이후 저녁 7시경 장재남 가수는 상록수역에 정차 된 유세차량에 올라 “무소속 기호7번 홍장표 후보를 응원하기 위해 왔다. 홍장표 후보를 잘 알고 있어 이런 사람이 국회의원이 돼야 한다고 생각한다. 준비된 사람, 검증된 사람, 능력이 있는 사람이 일을 해야 지역발전에 힘이 된다. 검증된 일꾼 준비된 사람이 바로 홍장표 후보라고 믿기 때문에 감히 안산시민 여러분 앞에 서게

경제

더보기

문화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