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지금 초지역센트럴포레아파트에선 무슨 일이....?”

2023년 4월경 단지 내 미확인 현수막 개시
같은 해 7월에 백운연립2단지 조합장 운명
임시조합장이 파견돼 선거관리위원 선출 중
성공적 사업에 극단적 선택, 의문으로 남아
조합원 간 불신 해소할 제도적 시스템 절실

 

[참좋은뉴스= 김태형 기자] 2023년 4월경 e편한세상초지역센트럴포레아파트 단지(이하 포레아파트) 내에 현수막이 내걸린다.

 

“백운조합은 조합원들에게 청산금 300억을 분배하고 하루 빨리 청산해라 -백운연립2조합 조합원 일동-”

 

그리곤 같은 해 7월 16일 조합장인 박세영 씨가 유명을 달리하는 일이 발생했다. 결과적으로 청산금 300억 원은 사실이 아닌 것으로 밝혀졌다.

 

조합 관계자에 따르면 “2023년 4월에는 191억 원이 조합 계좌에 입금돼 있었고 잔금이 치러지는 6~7월경이라 하더라도 모두 합쳐 204억 원”이라며 “청산금 300억 원 주장은 사실과 다르다”고 설명했다.

 

위 내용 외에도 몇 편의 유사한 현수막이 더 게시됐다.

 

 

백운연립2단지 주택재건축정비사업조합은 2005년 9월 예비평가를 시작으로 2011년 조합설립, 2018년 착공 그리고 2021년 7월에 준공을 한 1,450세대 대단지 아파트다.

 

박세영 조합장은 초창기부터 재건축 사업에 참여한 인물이다.

 

함께 활동했던 A단지 조합장은 박세영 조합장을 이렇게 기억한다.

 

“건설 설비에 전문가다. 당시 일반 분양에서 미분양이 우려되는 시기였으나 박 조합장은 과감하게 밀어붙여 타 단지보다 분양가를 높게 받았다”며 “결국 수익을 많이 내고 돈이 많아지니 문제가 발생한 듯하다”고 회고했다.

 

초지역세권 주변 재건축 단지는 대한민국 재건축 역사에 있어서 기념비적인 곳이다.

 

이 지역 조합원들의 단합과 안산시의 적극행정으로 재건축이 어려운 연립을 구역별로 묶어 개발할 수 있는 물꼬를 텄다.

 

이로 인해 대단지 건축이 가능해 졌고 조합원과 시공사에 공동의 이익으로 돌아왔다.

 

또한 용적률 상향 조정을 위해 단합한 결과 입체적인 고층 아파트가 탄생할 수 있었다.

 

 

박 조합장은 유서에서 “아버지가 부탁한다. 아파트는 매매하여 어머님에게 전액 주기 바란다. 00은행 대출 3억 원과 월세 보증금 5천만원, 강원도 삼척시 땅도 매매하여 어머님 병원 치료비용으로 사용할 수 있게 어머님에게 주었으면 좋겠다”라며 “아들 00, 00. 어머님을 잘 부탁한다. 000 씨 사랑해요. 그리고 미안합니다”라고 가족에 대한 사랑과 걱정을 남겼다.

 

성공적인 사업에도 불구하고 조합장은 왜 극단적인 선택을 했는지가 의문이다.

 

현재 포레아파트는 임원(조합장·이사·감사)을 선출하기 위해 선거관리위원을 선출 중이다.

 

이 업무를 임시조합장인 박준이 변호사가 맡고 있다.

 

박 변호사는 수원지방법원 안산지원의 결정(2023비합641 임시조합장선임)으로 파견됐다.

 

박 임시조합장은 안내문을 통해 “임시조합장의 가장 중요한 임무는 본 조합의 정식 조합장 등 본 조합의 임원진을 적법 절차에 따라 빠른 시일 내에 선임될 수 있도록 임시총회를 소집·개최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새로운 임원이 선출되고 나서도 아파트 내 이웃 간 화합이 이뤄질 지는 미지수다.

 

이사회, 대의원대회, 총회가 있을 때 경찰이 출동하는 일이 잦았다고 목격자들은 설명한다.

 

포레아파트에서 벌어진 일련에 사건에 대해 기획취재에 들어갈 계획이다.

 

관련자들의 제보를 기다리며 관계당국의 적극행정으로 조합원 간 불신을 해소할 방안을 조속히 마련하기를 기대해 본다.


정치

더보기
‘서울’, ‘빈의자’ 부른 가수 장재남, 무소속 7번 홍장표 격려 방문
[참좋은뉴스= 최혁 기자] ‘종로에는 사과나무를 심어보자’로 유명한 노래, ‘서울’을 부른 장재남 가수가 지난 4월 6일 월피동 다농마트에 위치한 안산시(을) 무소속 홍장표 후보 선거사무실인 행운캠프를 방문했다. 전남 장성이 고향인 장재남 가수는 캠프에 모인 홍장표 지지자들에게 “자신의 족보를 본인보다 더 잘 알고 있다”며 “관심과 사랑에 대단히 감사하다.”고 말했다. 캠프에 모인 지지자들은 “어제가 식목일이었는데, 안산에도 사과나무를 심고 감나무도 심어 그 길에서 꿈을 꾸며 걸어가고 싶다. 사과와 감이 익을 무렵 사랑도 익어갈 것이다.”면서 “아시아의 빛이 되어 솟아오르는 세계 속의 안산이 될 것이다. 거리마다 푸른 꿈이 넘쳐흐르는 아름다운 안산을 사랑하고 만들 것”이라며 열렬히 환호했다. 이후 저녁 7시경 장재남 가수는 상록수역에 정차 된 유세차량에 올라 “무소속 기호7번 홍장표 후보를 응원하기 위해 왔다. 홍장표 후보를 잘 알고 있어 이런 사람이 국회의원이 돼야 한다고 생각한다. 준비된 사람, 검증된 사람, 능력이 있는 사람이 일을 해야 지역발전에 힘이 된다. 검증된 일꾼 준비된 사람이 바로 홍장표 후보라고 믿기 때문에 감히 안산시민 여러분 앞에 서게

경제

더보기

문화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