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참좋은뉴스신문 2023년 신년 특집 ‘청년의 소리’를 듣다.

천천히 하지만 쉬지 않고 내 인생의 걸음을 걷고 있는 박상곤 씨

 

[참좋은뉴스= 이광석 전문기자] 박상곤 씨는 26살 지적장애 2급 발달 장애인이다. 하지만 상곤 씨의 장애는 자신의 인생을 사는데 아무 문제가 되지 않는다. 바리스타로, 그림 작가로, 풍물패 단원으로, 그 외 다양한 운동과 취미 생활로 자신의 삶을 살아가고 있는 상곤씨의 새해 소망을 들어 보았다(표현에 어려움이 있는 부분은 어머니의 도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1. 본인소개를 해주세요.

 

저는 1997년생 26살 지적장애 2급 발달 장애인 박상곤입니다. 발달 장애인들은 고교를 졸업하고 나면 활동이 제한적입니다. 그래도 저는 집에만 있지 않고, 할 수 있는 걸 어머니와 찾아보았습니다. 그리고 여러분의 도움으로 졸업 후 본 아미치 카페(장애인 채용카페)에서 오전에 바리스타로 일하고 있고, 오후에는 피아노 , 볼링, 미술, 풍물, 운동 등 다양한 활동을 하며 지내고 있습니다. 이런 활동들은 처음 배울 때는 시간이 좀 걸렸지만 그래도 오랫동안 꾸준히 해서 지금은 공연도 하고, 그림 전시도 하고 볼링시합도 나가는 선수입니다.(박상곤 작가의 작품은 판매가 되기도 한다)

 

 

2. 2022년을 돌아보며 사회적으로 개인적으로 아쉬움이 있을까요

 

코로나로 인해 활동에 제한이 많았고 카페에 손님도 적었습니다. 중단된 활동이 많아 답답했습니다. 그래도 2022년은 조금씩 나아지고 중단된 활동을 다시 시작했습니다. 22년은 아쉬움보다는 코로나 이후로 줄어들었던 지역 활동들이 다시 시작되어서 즐겁고 좋았습니다.

 

 

3. 2023년도 새해 소망은 뭐가 있을까요

 

그동안 여러 가지 취미활동을 해왔는데 이제 2023년에는 제가 좀 더 즐기며 잘할 수 있는 풍물활동에 좀 더 집중해서 열심히 하고 싶습니다. 음악은 장애인과 비장애인을 나누고 있지 않습니다. 아직 부족한 점이 많지만 풍물 공연 등을 통해 장애인 문화 활동이 더 알려지면 좋겠습니다.

 

 

4.청년으로 정부와 안산시에 바라는 점이 있다면

 

(어머니의 대답) 저는 청년들이 사회에 나오기 전 까진 정부에서 다양한 지원을 좀 많이 해주었으면 합니다. 학비 때문에 알바를 해야 하고 스펙도 돈 없으면 쌓지 못하고 이런 청년들이 상실감을 느끼지 않도록 등록금 지원과 취업을 앞둔 청년들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 등을 정부와 시에서 확대해주길 바랍니다. 특히 장애를 가진 청년들이 배움이나 취미, 취업 등 장애를 가진 청년들에게도 기회의 마당을 많이 만들어주기를 기대합니다. 늘 경제가 어렵다고만 하지 말고 머리를 맞대면 좋겠습니다. 청년들에 대한 지원은 단순 도움이 아닌 미래에 대한 투자입니다. 청년들이 정부로부터 지원을 받아 실력을 쌓아 펼칠 수 있다면 다시 사회에 환원할 수 있게 되리라 생각합니다.

 

 

5. 같은 시대를 살아가는 청년들이나 자기 자신에게 해 주고 싶은 이야기가 있다면

 

(어머니의 대답) 곳간에서 인심 난다라는 속담이 있습니다. 지금 청년들이 열심히 일할 수 있고 그 대가가 사회적으로 정당하게 보상이 된다면, 청년들이 공동체를 바라보고 사회적 약자에 대한 배려로 함께 가는 마음도 키울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너무 적은 기회를 가지고 청년들끼리, 사회적 약자끼리 경쟁하고 혐오하지 않도록 국가와 정부가 청년정책을 잘 만들고 있는지 이 사회를 따듯하게 만들고 있는지 돌아보면 좋겠습니다. 상곤이는 26살, 장애를 가진 청년입니다. 또래의 비 장애 청년들을 보자면 건강과 젊음이 부러울 때도 있고, 시대적 상황을 보면 안타까울 때도 있습니다. 아들을 보며 힘을 얻습니다. 이 땅의 청년들이 서로 경쟁자가 아닌 협력자가 되어 건강한 공동체를 만들어 가면 좋겠습니다. 그래서 모든 걸 개인의 능력 탓, 남 탓하지 않고 힘들 때도 슬플 때도 사회적 공감을 해줄 수 있는 청년이 되었으면 합니다,

 

 

 


정치

더보기
국민의힘 안산(병) 김명연 후보, 22대 국회의원선거 후보자 등록 마쳐
[참좋은뉴스= 관리자 기자] 국민의힘 안산(병) 김명연 후보가 지난 3월 21일 제22대 국회의원선거 후보자 등록을 마쳤다고 밝혔다. 지난달 19일, 일찍이 안산(병) 단수 후보로 확정된 김명연 전 의원(19·20대)은 후보에 등록하며 3선 도전을 다시 한 번 알렸다. 김명연 후보는 안산의 인구 증가와 지역 경제의 미래 먹거리를 발굴하기 위한 핵심 공약(Vision 4)을 발표하며 일자리·사람·돈이 모이는 안산, ‘신(新)안산 시대’를 열기 위한 초석을 다져 왔다. 김 후보의 안산 재도약 프로젝트인 V4 공약에는 ▲현대·기아차 친환경 자동차 생산 공장 유치 ▲안산 거주 청년·신혼부부 우선 주택 2만 호 공급 ▲복합문화쇼핑몰 ‘안산 스타필드’ 유치 ▲반도체특성화고등학교·경기안산국제학교 유치 등 산업혁신·주거환경·생활인프라·교육 분야를 망라한 굵직한 사업이 포함돼 있다. 김명연 후보는 “문재인 정권을 지나면서 안산 인구가 6만여 명이 빠져 나갔다. 오죽하면 국회의원 선거구가 줄어들었겠냐”며 “지금 안산은 골든타임이다. 안산을 모르는 곳이 없는 ‘찐안산 사람’이자 여러 당·국회직을 맡아 위기를 헤쳐 나간 경험으로 안산시민이 기대할 수 있는 일꾼, 어려울 때 기댈

경제

더보기

문화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