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경기남부청, 필로폰 판매 유통책 및 매수·투약자 등 58명 검거

필로폰 2.6kg 등 시가 88억원 상당 마약류 압수

 

[참좋은뉴스= 관리자 기자] 경기남부경찰청(청장 홍기현) 광역수사단 강력범죄수사대는 최근 조직적으로 필로폰을 국내에 유통한 일당들을 검거했다고 밝혔다. 필로폰 국내 밀반입 혐의로 인터폴 적색 수배돼 필리핀 이민국 수용소에 수감 중인 조직폭력배 출신 A씨는 국제특송 화물등을 통해 국내에 밀반입한 ‘멕시코産 필로폰’3.5kg(약 12만여명 동시 투약분, 시가 116억 원 상당)을 지난 2022년 5월부터 텔레그램을 통해 수도권 및 전국에 조직적으로 불법 유통한 것으로 밝혀졌다. 수사대는 범죄에 가담한 판매책(25명), 매수・투약자(33명) 등 총 58명을 검거하고 그 중 유통・판매책(20명), 매수자(3명) 등 총 23명을 구속했다.

 

 

특히, 검거된 유통・판매책 25명 중에는, ‘친구・애인’ 사이인 20대 초반(남자3, 여자1) 사회초년생들이 공모해 ‘포장・운반・판매’등 역할을 분담했고, ‘SNS 단체대화방’에 범행 및 체포 시 행동 강령을 마련하는 등 필로폰 유통 조직을 별도로 구성한 혐의로 필로폰 유통조직 최초 ‘범죄단체조직죄(형법 114조)’ 혐의를 적용했다.

 

 

또한, A씨가 국내에 밀반입한 필로폰 중 약 2.6kg을 포함한 각종 마약류(필로폰 약 2.6kg, 합성 대마 46팟, 액상 대마 13팟, 대마 1.81g, 엑스터시 237정, 케타민 1.57g, 코카인 2.62g 및 신종 마약 ‘포도’ 등)를 압수해 선제적으로 확산을 차단했다. 필리핀 수용소에 수감 중인 조폭 출신 총책 A씨는 국내 필로폰 밀반입 혐의로 인터폴 적색수배 중 필리핀 수용소에 수감돼 있음에도, 휴대전화 반입이 가능한 점을 악용해 ‘구글, 트위터’ 등에 ‘고액 아르바이트’를 빙자한 광고를 게재, 국내 판매책 역할의 공범들을 모집했다. 판매책들이 잠적・도주, 자수할 것에 대비해 신분증 등 개인정보를 확보하고, 보증금(300~1,000만원 상당)을 받는 등 조직을 장악, 주도적인 역할을 한 것으로 파악됐다.

 

 

한편, 필리핀 수감 중에 알게 된 국적 불상의 외국인과 연계된 국내 체류 나이지리아인 B씨와 공모한 뒤, B씨가 직접 ‘기계류 부품(톱니바퀴모양 등 기어류)’에 은닉된 국제특송 화물 등을 통해 필로폰을 수령해 국내 조직폭력배 포함 상위 판매책(6명)과 하위 판매책(19명)에게 전달, 속칭 비대면 ‘던지기 방식’으로 전국에 유통했다.

 

경기남부경찰청 강력범죄수사대는 필리핀 수용시설에 수감되어 있는 총책 A씨를 경찰청 외사(인터폴)기능과 국제 공조로 조속히 국내 송환하고, 총책 A씨와 국내 상・하위 판매책들과의 점 조직 유통망에 대한 추가 수사해 필로폰을 매수・투약한 혐의자들에 대해서도 계속 수사할 계획이다. 경찰 관계자는 마약류 범죄에 대한 국민 불안감이 최고조에 이른 현 상황을 엄중히 받아들이고 있으며, 국민 건강과 안전을 위협하는 마약류 범죄를 척결하기 위해 총력 대응할 방침이라고 설명했다.


정치

더보기
‘서울’, ‘빈의자’ 부른 가수 장재남, 무소속 7번 홍장표 격려 방문
[참좋은뉴스= 최혁 기자] ‘종로에는 사과나무를 심어보자’로 유명한 노래, ‘서울’을 부른 장재남 가수가 지난 4월 6일 월피동 다농마트에 위치한 안산시(을) 무소속 홍장표 후보 선거사무실인 행운캠프를 방문했다. 전남 장성이 고향인 장재남 가수는 캠프에 모인 홍장표 지지자들에게 “자신의 족보를 본인보다 더 잘 알고 있다”며 “관심과 사랑에 대단히 감사하다.”고 말했다. 캠프에 모인 지지자들은 “어제가 식목일이었는데, 안산에도 사과나무를 심고 감나무도 심어 그 길에서 꿈을 꾸며 걸어가고 싶다. 사과와 감이 익을 무렵 사랑도 익어갈 것이다.”면서 “아시아의 빛이 되어 솟아오르는 세계 속의 안산이 될 것이다. 거리마다 푸른 꿈이 넘쳐흐르는 아름다운 안산을 사랑하고 만들 것”이라며 열렬히 환호했다. 이후 저녁 7시경 장재남 가수는 상록수역에 정차 된 유세차량에 올라 “무소속 기호7번 홍장표 후보를 응원하기 위해 왔다. 홍장표 후보를 잘 알고 있어 이런 사람이 국회의원이 돼야 한다고 생각한다. 준비된 사람, 검증된 사람, 능력이 있는 사람이 일을 해야 지역발전에 힘이 된다. 검증된 일꾼 준비된 사람이 바로 홍장표 후보라고 믿기 때문에 감히 안산시민 여러분 앞에 서게

경제

더보기

문화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