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기고문> “미안합니다. 그래도 가정입니다”

 

 

행복가정미래연합 이사장 서재필 목사

 

 

“미안합니다.”

요즘 청년세대를 보면서 드는 마음이다. 그리곤 떠오르는 성경말씀이 있다.

농부가 씨를 뿌리는데 씨앗마다 길바닥에, 돌밭에, 가시덤불 속에, 좋은 땅에 떨어졌으나 결국 좋은 땅에 뿌려진 씨앗만 풍성한 열매를 맺었다는 이야기다.

 

필자는 오랜 기간 청소년 선도사업에 종사했다. 그렇다고 형편이 좋아 시작한 것도 아니다.

1949년 전북 완주에서 태어나 봉동초등학교를 졸업한 후 돈이 없어 1966년, 15세 나이로 상경했다. 어머니를 모시고 효를 다하려는 마음에서 상경 자금 140원을 마련해 구두닦이, 우산장수, 건어물 행상 등으로 삶의 기반을 마련했다. 약수시장 옥상에서 가마니를 덮고 자는 그런 극한 삶 속에서도 어머니를 모시고 살겠다는 신념은 변치 않았다.

 

상경할 당시 서울은 소매치기가 들끓었다. 한 패거리는 내게 같은 편이 되기를 강요했다. 하지만 유혹에 넘어가지 않았다. 오히려 그들을 바른길로 이끌겠다는 신념을 품게 됐다. 옥수친목회를 만들고 세운청소년 선도회를 결성해 종로경찰서 청소년 선도위원으로 활동했다. 선도 활동에 중심이 된 세운 헬스클럽을 운영하며 관훈을 ‘건전한 정신과 건강한 육체로 사회 정화와 청소년 선도에 앞장선다’로 정하고 신념을 굽히지 않았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청소년 사업을 평생 과업으로 삼아 지금에 이르고 있다.

그러나 지금의 현실은 고개를 차마 들 수가 없다. 풍성한 수확을 거둬들여야 할 이 젊은 세대가 시들고 병들어 가고 있다. 좌절과 포기로 삶의 출발 선상에서 갈등하는 모습이 애처롭기만 하다. 과연 기성세대인 우리가 풍성한 열매를 맺을 수 있는 ‘좋은 밭’을 일궜는지 반성하게 된다.

 

모처럼 가정의 달을 맞아 미국과 덴마크에 살고 있는 두 딸과 손녀딸들이 영월에 있는 행복가정미래연합 수련원을 찾았다. 모처럼 적막했던 수련원이 아기 천사들의 지저귐으로 활기차다. 손녀딸들과 함께 있다 보면 무상무념의 세계로 빠져든다. 나의 삶 전반을 관통하는 무엇인가가 삶을 더욱 열정케 한다.

 

누구나 소중하지 않은 자식이 없다. 나 또한 그러하다. 그러나 신문사 지국장을 할 당시 두 딸 또한 신문 배달을 했고 스스로 용돈을 마련해 갔다. 비록 어린 딸들이었지만 함께 많은 대화를 했으며 성실한 모습을 보이려 내 스스로를 가다듬었다. 자식들의 선택을 존중해 주었으며 스스로의 삶을 잘 가꾸어 나가는 모습을 보면서 감사해했다.

 

가정에도 믿음이 필요하다. 종교적이 믿음이 아닌 가족에 대한 믿음이다.

부모들의 신념과 믿음 부족이 자녀들을 사지로 내몰고 있다. 자녀 양육에서 가장 위험한 부모 행동이 신념 없이 오락가락하는 가르침이다. 그러나 스스로 갖춰야 할 부모들의 기본 소양을 외부에 위탁하고 만다. 대한민국 교육 과정에 문제가 있다고들 하지만 어떤 정치인도 그 과정을 바로 잡을 엄두를 못 내고 있다. 입시에 대한 부모들의 과욕이 그걸 용납하지 않는다. 이름만 대면 알만한 모 고등학교의 담임선생님은 우울증으로 인해 정신과 약을 복용하는 학생들이 늘어난다며 하소연을 한다. 입시 제도를 개선하지 못한 후유증이 사회 전반에 깊이 파고들고 있다.

 

씨앗을 탓하지 말자. 우리는 할 수 있다. 믿음이 가득한 가정이야 말로 경쟁만 강요하는 사회를 바로잡을 수 있는 열쇠다. 필자가 청소년 선도사업에서 대미의 장식을 하고자 하는 사업이 바로 행복한 가정의 복원이다. 집은 가족이 있어 그리운 곳이다. 지친 하루의 생활을 위로받는 곳도 그곳이다. 그래도 가정밖에 없다. 그릇된 신념으로 가정의 의미를 저버리는 일이 없기를 기도드린다.

 


정치

더보기
‘서울’, ‘빈의자’ 부른 가수 장재남, 무소속 7번 홍장표 격려 방문
[참좋은뉴스= 최혁 기자] ‘종로에는 사과나무를 심어보자’로 유명한 노래, ‘서울’을 부른 장재남 가수가 지난 4월 6일 월피동 다농마트에 위치한 안산시(을) 무소속 홍장표 후보 선거사무실인 행운캠프를 방문했다. 전남 장성이 고향인 장재남 가수는 캠프에 모인 홍장표 지지자들에게 “자신의 족보를 본인보다 더 잘 알고 있다”며 “관심과 사랑에 대단히 감사하다.”고 말했다. 캠프에 모인 지지자들은 “어제가 식목일이었는데, 안산에도 사과나무를 심고 감나무도 심어 그 길에서 꿈을 꾸며 걸어가고 싶다. 사과와 감이 익을 무렵 사랑도 익어갈 것이다.”면서 “아시아의 빛이 되어 솟아오르는 세계 속의 안산이 될 것이다. 거리마다 푸른 꿈이 넘쳐흐르는 아름다운 안산을 사랑하고 만들 것”이라며 열렬히 환호했다. 이후 저녁 7시경 장재남 가수는 상록수역에 정차 된 유세차량에 올라 “무소속 기호7번 홍장표 후보를 응원하기 위해 왔다. 홍장표 후보를 잘 알고 있어 이런 사람이 국회의원이 돼야 한다고 생각한다. 준비된 사람, 검증된 사람, 능력이 있는 사람이 일을 해야 지역발전에 힘이 된다. 검증된 일꾼 준비된 사람이 바로 홍장표 후보라고 믿기 때문에 감히 안산시민 여러분 앞에 서게

경제

더보기

문화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