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인터뷰> 약산애 한병병원 이준엽 병원장

“누군가의 부모님이시지만 저희 부모님 같은 느낌도 들어 감동이었다”
병원 정착 초기부터 의료 현장뿐 아니라 지역 봉사에도 적극적 참여

 

[참좋은뉴스= 김태형 기자]

 

의료인 자체가 지역 사회에 끼치는 영향력은 대단하다.

나와 직접적인 관계가 없는 수백 년 전 명의들에 대한 존경심은 전설이 되어 내려올 정도다. 이러한 가운데 안산시 상록구 본오동에 위치한 약산애 한방병원의 봉사활동이 지역 사회에 잔잔한 감동을 주고 있다. 최근 인근 지역에 한의원이 문을 닫으면서 어르신들이 애용하던 장소 중 한 곳이 사라졌다. 이로 인해 약산애 한방병원이 더욱 주목을 받고 있다.

이 병원은 설립된 지가 그리 오래 되지는 않았다. 지난 2020년 1월 13일에 개원해 지금에 이르고 있다. 병원 규모가 커서 개원 이후 정착하는 과정이 녹녹치 않았을 터인데도 지난에 1월부터 꾸준히 봉사를 이어 가고 있다. 지인들의 인터뷰 요청이 쇄도해 지난 1월 14일 병원을 찾았다.

 

-. 안산에서 의료 사업을 하게 된 계기는...?

 

“사실 안산에 연고는 없었다.

2년 전 안산에 다른 병원에서 근무한 적이 있다. 자연스럽게 개원으로 이어졌다. 일을 해보니 제가 한의원보다는 한방병원이 좀 맞는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 전에 강남에서 근무했다. 2017년도에 안산에서 근무하면서 이사를 했다. 저는 의술이라고 하는 것이 사람들하고 교감이 돼야 한다고 생각한다. 강남에 있으면 강남에 사람들과 그런 분위기를 읽어야 한다. 안산도 마찬가지로 저희가 여기서 일을 하려면 여기서 계신 분들하고 똑같이 생활해야 한다. 포항에도 있었던 적이 있다. 지역마다 느낌이 다르다.

 

한의사가 된 거는 사실 저희 아버지 때문이었다.

아버지께서 불치의 병으로 간이 안 좋으셨다. 사실 양방 병원으로 모시고 다녔다. 지금이랑 의술이 다르지만 당시에는 서양 의학으로는 한계가 있다는 생각이 들어 한의사의 길을 생각하게 됐다.”

 

 

-. 신포괄수가제 등으로 의료 현장에서는 어려움을 토로한다. 병원 운영에 어려움은...?

 

“우리나라의 의료 체계 자체가 건강보험에서 많이 커버가 되고 국민들이 내는 세금으로 유지되고 있다. 저희가 국민들의 뜻에 따라서 의료인들이 협조하는 게 맞다고 생각한다. 지금은 어느 정도 적응을 해서 운영에 어려움은 많지 않다.”

 

-. 지역에서 의료 사업을 펼치는 것 자체로도 사회에 기여하는 바가 크다. 봉사활동을 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

 

“건강보험 말씀도 드렸지만 저희가 어떻게 보면 국민들이 내는 세금으로 의료기관을 운영하고 있다. 그런 부분도 있지만 근본적으로는 의료기관이라는 것 자체가 아픈 분들을 모셔서 의료 서비스를 제공해 드리는 곳이다. 당연히 보답을 해드려야 하는 부분이다.

 

봉사도 마찬가지다.

제 어머니는 혼자 계시는데 끊임없이 이런 저런 얘기를 들어주기 원하신다. 그럴 때마다 생각이 드는 것은 남의 부모나, 내 부모가 따로 구분이 없다는 느낌이 들었다. 음식을 드시는 것도 누군가의 부모님이시지만 그 부모님 또한 저희 부모님 같은 느낌도 들고 그런 느낌이 되게 감동적이었다.

 

안타까움은 남는다.

사실 노화라는 것은 누구나 마찬가지지만 피할 수 없다. 그중에서도 삶의 질곡 때문에 여러 가지로 고생 많이 하신 분들이 계시다. 건강 상태도 안 좋으셔서 여기저기 다니셔도 딱히 차도가 없다. 그때는 참 마음이 아프다.”

 

 

-. 약산애 한방병원의 장점이 있다면 설명을...?

 

“저희는 아예 환자별 케이스를 문서로 정리를 한다.

이를 놓치면 환자의 상태를 잊어버린다. 환자 이름과 차트 번호, 좋아진 케이스에 대해서는 기록을 해놔야 제가 나중에 정리가 된다.

확실히 느끼는 것은 저희 병원에 오셨다는 자체가 일단 CT나 MRI를 찍으시고 다른 병원에 들렀다 오시는 분들이 많으시다. 해볼 거 다 해보시고 오신다.

저희가 무슨 차이로 의술이 차이가 나나 생각을 해보면 결국에는 한방 진료라고 하는 것이 절반 정도 마음으로 치료해야 된다. 몇 일만에 좋아지는 분도 있지만 할 것 다하고도 호전이 안 되는 경우도 있다. 어찌되었든 케이스 정리를 통해 환자와 한의사인 제가 마음이 통해야 치료에도 확신이 든다.

저는 한의사의 의무는 끝까지 책임지는 것이라고 본다. 어떤 환자가 찾아와도 다른 사람은 없어도 저는 남아 케이스를 살펴보며 진료를 할 것이다.

 

시설에도 공을 들였다.

병원 로고 자체를 제가 만들었다. ‘약산애’의 의미는 ‘약’자는 한방 진료를 말하는 거고, ‘산’자는 자연을 말한다. 그리고 ‘얘’는 사람을 의미한다. 그리고 병원 로비에 보시면 3층 천장 조명 장치도 제가 설계했다.

 

마지막으로 당뇨 합병증에 강점이 있다.

당뇨병은 내과에서 당뇨 약으로 고친다. 그런데 당뇨 약으로 해결이 안 되는 부분이 있다. 바로 합병증이다. 당뇨 환자들께 물어보시면 아신다. 현재 저희 병동에 입원해 계신 분들 중에도 당뇨 합병증 치료하러 꾸준하게 오시는 분도 계신다. 손발 저림이나 손의 감각이 떨어지는 증세는 당뇨 환자만이 알 수 있다. 초반에는 그런 증상이 없다.

당뇨 약을 끊어서는 안 된다. 당뇨 약으로 관리를 하면서 합병증을 다뤄야 한다. 지금 저희 병원에 계시는 그분뿐만 아니라 사례가 많다. 처음에는 저도 우연인 줄 알았다가 깨달았다.”


정치

더보기
국민의힘 안산(병) 김명연 후보, 22대 국회의원선거 후보자 등록 마쳐
[참좋은뉴스= 관리자 기자] 국민의힘 안산(병) 김명연 후보가 지난 3월 21일 제22대 국회의원선거 후보자 등록을 마쳤다고 밝혔다. 지난달 19일, 일찍이 안산(병) 단수 후보로 확정된 김명연 전 의원(19·20대)은 후보에 등록하며 3선 도전을 다시 한 번 알렸다. 김명연 후보는 안산의 인구 증가와 지역 경제의 미래 먹거리를 발굴하기 위한 핵심 공약(Vision 4)을 발표하며 일자리·사람·돈이 모이는 안산, ‘신(新)안산 시대’를 열기 위한 초석을 다져 왔다. 김 후보의 안산 재도약 프로젝트인 V4 공약에는 ▲현대·기아차 친환경 자동차 생산 공장 유치 ▲안산 거주 청년·신혼부부 우선 주택 2만 호 공급 ▲복합문화쇼핑몰 ‘안산 스타필드’ 유치 ▲반도체특성화고등학교·경기안산국제학교 유치 등 산업혁신·주거환경·생활인프라·교육 분야를 망라한 굵직한 사업이 포함돼 있다. 김명연 후보는 “문재인 정권을 지나면서 안산 인구가 6만여 명이 빠져 나갔다. 오죽하면 국회의원 선거구가 줄어들었겠냐”며 “지금 안산은 골든타임이다. 안산을 모르는 곳이 없는 ‘찐안산 사람’이자 여러 당·국회직을 맡아 위기를 헤쳐 나간 경험으로 안산시민이 기대할 수 있는 일꾼, 어려울 때 기댈

경제

더보기

문화

더보기